"용인 경전철 미개통은 분당선 지연 탓"

입력 2011-05-31 17:16 수정 2011-05-3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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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용인 前시장 등 밝혀

대부분 공사를 마치고도 개통을 못하고 있는 경기도 용인시 경전철(일명 에버라인)에 대해 용인시 전직 시장과 시의회 의장 등 3명은 이구동성 "분당선 개통 및 타 지역개발 사업 지연 등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용인시의회 경전철 특별조사위원회는 31일 오후 예강환.이정문 전 시장과 이우현 전 시의회 의장을 소환, 경전철 추진 배경 및 수요예측 잘못 등에 대해 추궁했다.

민간사업자와 용인시가 경전철 건설사업 협약 당시 시의회 의장을 지낸 이우현 전 의장은 "당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한 용인시는 교통지옥이었으며, 교통 문제가 가장 큰 민원이었다"며 "지역 사회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 시의회도 반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시의회가 감시와 견제를 소홀히 한 것 아니냐"는 시의원들의 추궁에 "당시 시의회는 각종 문제점에 대해 집행부를 추궁하고 시정을 요구하는 등 시의회와 시의장은 할 만큼 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용인경전철 문제는 2009년 개통돼 경전철과 연계될 예정이던 분당선 공사가 지연되고, 관내 곳곳의 각종 개발 사업들이 지연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전 의장에 이어 답변에 나선 예강환 전 시장도 "용인경전철은 지역과 지역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이기보다 분당선 환승이 주기능이었다"고 주장했다.

예 전 시장 역시 분당선이 제때 개통이 됐다면 이같은 경전철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취지로 답변했다.

예 전 시장은 1996년부터 용인 경전철 사업 검토가 시작된 가운데 1999년 9월부터 2002년 6월까지 시장직을 역임하며 경전철 건설을 위한 대부분 행정절차를 진행했다.

민간 시행사와 용인시 사업 협약 당시 시장을 역임한 이정문 전 시장도 마지막으로 답변에 나서 역시 "당초 경전철 수요예측이 빗나간 것이 아니고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분당선과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에도 일부 주민이 경전철 수요예측이 잘못됐다며 감사원에 감사 청구를 했으나 감사 결과 아무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현 집행부가 전임 시장들에게 잘 못을 떠넘기기보다 정부에 건의해 경전철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거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2명의 전 시장은 증인, 이 전 의장은 참고인으로 소환됐다.

이날 시의원들은 전직 시장.의장을 상대로 경전철 수요예측 부실 여부, 경전철 추진 배경, 민간 사업자와 체결한 협약서상 무리한 시의 부담 책정 문제 등을 집중 추궁했다.

시의회 경전철 조사특위는 이날 출석한 3명의 전직 시장.의장을 포함해 모두 15명을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소환한 가운데 1일까지 조사를 계속할 예정이다.

민간자본과 국비, 주무관청인 용인시의 보조금 2997억원 등 7287억원(당초 6970억원)을 들여 길이 18.4㎞로 건설된 용인경전철은 1996년 검토를 시작한 뒤 2005년 11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가 5년여만인 지난해 6월 공사를 마무리했다.

그러나 민간 시행사와 용인시간 견해 차이를 보이면서 현재 개통을 하지 못한 채 국제상공회의소(ICC) 산하 국제중재법원에 중재가 신청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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