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 '웨이보', 중국판 트위터 신화 쓴다

입력 2010-11-18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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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수 14개월 만에 5000만명...수익구조 확보가 관건

중국 최대 포털 시나가 운영하는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웨이보’가 중국판 트위터 성공신화를 쓰고 있다.

시나의 찰스 차오 최고경영자(CEO)는 “웨이보가 서비스 시작 14개월 만에 회원수가 5000만명으로 늘어났다”면서 “웨이보가 향후 회사 매출의 주요 원천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고 1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시나는 웨이보를 중국판 트위터로 키우려는 야망을 갖고 있다. 사진은 웨이보 초기화면

마이크로블로깅은 미국 트위터와 흡사한 서비스로 중국에서는 트위터가 금지돼 있기 때문에 현지업체의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웨이보는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게시판에 140개 이하의 단문을 치게 돼 있고 다른 회원을 팔로우하거나 상호교류 할 수 있고 많은 유명 스타와 지도자 등 사회 명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트위터와 차별화되는 점은 웨이보는 게시판에 사진과 동영상을 같이 올릴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마이크로블로그에 직접적으로 답글을 달 수 있으며 시나의 다른 콘텐츠와 통합돼 있다.

웨이보에는 매일 2500건의 새 글이 올라오고 올해 8월부터 매월 평균 1000만명이 새로 가입한다고 회사는 알렸다.

특히 중국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로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차오 CEO는 “웨이보 회원 중 40% 이상이 중국 최대 이동통신업체 차이나 모바일의 통신망을 이용해 사이트에 접속한다”면서 “시나는 휴대폰 제조업체 및 통신업체와 연계해 웨이보용 어플리케이션(어플, 응용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웨이보의 가장 큰 관건은 수익구조 확립이다. 트위터도 아직 별다른 수익모델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고 현재 트위터를 통한 광고모델 등 수익구조를 시험하고 있다.

차오 CEO는 “시나도 잠재적 수익구조 모델을 모색하고 있지만 현재는 회원수 확보와 플랫폼 구축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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