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국제 항공화물 부문 6년 연속 세계 1위

입력 2010-06-10 10:40 수정 2010-06-10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제항공운송협회 발표...국제 여객수송 부문 13위로 '껑충'

대한항공이 국제 항공 화물 부문에서 지난 2004년 이후 6년 연속 1위를 지켰다.

대한항공은 최근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발표한 '2009년 세계 항공 수송 통계'에서 국제 항공 화물 부문에서 6년 연속 세계 1위를 지켰다고 10일 밝혔다,

또한 대한항공은 지난 2009년 정기편 국제 여객을 520억8600만 명(名)킬로미터(RPK, 각 항공편당 유상승객 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합계)를 수송해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13위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08년 대비 일본항공, 타이항공, 에어캐나다, 노스웨스트항공을 제치고 17위에서 4단계 상승한 수치다.

화물은 2009년 한 해 동안 국제항공 화물을 총 82억2500만 톤킬로미터(FTK, 각 항공편당 수송 톤수에 비행거리를 곱한 값의 합계)를 수송해 전 세계 항공사 중에서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여객 부문에서 괄목한 성장을 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꾸준한 글로벌 노선망 확대와 더불어 더욱 편리한 스케줄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환승 수요 유치, 차세대 항공기 및 최첨단 명품 좌석 도입 등 세계를 선도하는 항공사가 되기 위한 노력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한항공은 내년부터 A380, B787 차세대 항공기를 각각 10대씩 도입하는 등 최첨단 항공기로 주력 기단을 구성하고 명품 좌석을 장착한 중·장거리 항공기도 100대 이상 대폭 확대할 예정이어서 수년 내 세계 10대 항공사 진입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항공 화물수송 부문에서 지난 2004년 이후 6년째 1위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은 신시장 개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품질관리 등이 조화를 이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고객 중심의 명품 서비스 제공, 사업영역 확대, 선진 경영시스템 구축 등을 기반으로 창사 50주년이 되는 오는 2019년 세계 항공화물 수송 15년 연속 1위 고수, 여객 수송 1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아이돌 레시피와 초대형 상품…편의점 음식의 한계 어디까지?[Z탐사대]
  • 제니와 바이럴의 '황제'가 만났다…배스 타올만 두른 전말은? [솔드아웃]
  • 송다은 "승리 부탁으로 한 달 일하고 그만뒀는데…'버닝썬 여배우' 꼬리표 그만"
  • ’돌아온 외인’에 코스피도 간다…반도체·자동차 연이어 신고가 행진
  • ‘빚내서 집산다’ 영끌족 부활 조짐…5대 은행 보름 만에 가계대출 2조↑
  • “동해 석유=MB 자원외교?”...野, 의심의 눈초리
  • 미끄러진 비트코인, 금리 인하 축소 실망감에 6만6000달러로 하락 [Bit코인]
  • 명승부 열전 '엘롯라시코'…롯데, 윌커슨 앞세워 5연속 위닝시리즈 도전 [프로야구 16일 경기 일정]
  • 오늘의 상승종목

  • 06.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410,000
    • +0.61%
    • 이더리움
    • 5,070,000
    • +0.64%
    • 비트코인 캐시
    • 614,000
    • +1.24%
    • 리플
    • 696
    • +1.9%
    • 솔라나
    • 206,300
    • +0.83%
    • 에이다
    • 589
    • +0.86%
    • 이오스
    • 937
    • +0.54%
    • 트론
    • 164
    • +0%
    • 스텔라루멘
    • 140
    • +1.45%
    • 비트코인에스브이
    • 70,100
    • -1.2%
    • 체인링크
    • 21,350
    • +0.66%
    • 샌드박스
    • 546
    • +0.3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