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 피해가 소비자를 넘어 입점 소상공인들로 옮겨 붙고 있다. 민감 정보 유출 사태로 소비자들의 '탈팡'(쿠팡 탈퇴)이 거세지고 집단 불매운동까지 거론되면서 쿠팡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소상공인의 매출 급감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쿠팡 사태 이후 매출이 감소했다는 쿠팡 입점 판매자들의 호소 글이 잇따랐다. 한 소상공인은 "갑자기 평균 매출보다 10분의 2토막 수준"이라고 우려했고, 또다른 판매자 역시 "당장 저조차도 탈퇴를 준비 중이다. 주변에도 탈퇴자가 여럿 있다. 이런 것들이 모이면서 전반적으로 줄어든 게 맞는 것 같다. 연말치고는 매출이 너무 나쁘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쿠팡 소비자이자 판매자라고 소개한 한 소상공인은 "온라인 매출 중 70% 차지했던 쿠팡이었는데 개인정보 유출 여파로 주문이 30% 줄었다"라며 "소비자 입장에서도 타격이 크지만 판매자 입장에서도 타격이 크다"고 전했다. 또 다른 소상공인은 쿠팡의 영업정지 가능성을 우려하며 "국내 입점한 사업자들 휘청이는 건 아닌지 걱정"이라며 "매출 줄어들 생각하면 두통이 온다"고 덧붙였다.
민감한 개인정보 유출로 2차 피해 우려가 커지고, 이로 인해 이용자들의 구매 위축과 탈퇴가 본격화하면서 소상공인들의 피해 호소가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통상 소상공인들은 여러 온라인 판로를 활용해 물건을 판매하지만 특히 쿠팡을 주요 판로로 삼았던 소상공인들을 피해가 클 것으로 추정된다.
무엇보다 쿠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개인정보 '유출'을 '노출'로 공지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사과 공지를 일찍이 내리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에 휩싸였다. 이에 공분한 소비자들의 탈팡이 가속화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연말 특수에도 소상공인들의 매출 급감이 현실화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쿠팡의 입점 판매자 중 중소상공인 비중은 75%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돼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중소 소상공인들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가 소비자뿐 아니라 입점 소상공인들에 대한 대책 역시 강구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소비자단체 12곳으로 이뤄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이번 사태로 발생할 수 있는 소상공인 매출 감소 등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예방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