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 의원은 2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자원순환과를 상대로 “환경센터 위탁운영이 해마다 변경계약으로 이어지며 예산이 불안정하게 출렁이고 있다”며 “시설유지비가 매년 약 7억원씩 증액되는 것은 노후화만으로 설명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변경 사유와 증액 근거를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는 것은 행정 신뢰를 떨어뜨리는 일”이라며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또한 잉여폐기물처리비가 매년 다른 항목으로 이동하는 점을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동일한 성격의 비용이 매년 항목만 바뀌고 설명도 없다”며 “원가계산서에 처리유형을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삼중나비스 공동도급 선정 과정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인건비 횡령, 무면허 인명사고, 노동분쟁 등으로 논란이 된 업체를 공동도급으로 선정한 배경이 납득되지 않는다”며 “노조 교섭 회피를 위한 결정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된 만큼, 선정 과정 전체를 투명하게 다시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또 대형폐기물 배출시스템을 ‘빼기’ 앱으로 전환하면서 연간 9,000만 원의 수수료가 발생한 것을 지적했다. “홈페이지 개편비 3000만 원은 아깝다면서 매년 9000만 원을 지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예산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와 함께 흥덕 자동집하시설의 방치된 설비, 악취저감시설의 실효성 문제, 자원순환가게가 용인시에 한 곳뿐인 현실을 들어 “환경정책은 행정효율보다 시민의 체감이 우선돼야 한다”며 “구청 단위 확대와 제도적 통제장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환경센터 운영은 시민 세금으로 움직이는 사업”이라며 “자료 부실, 계약 남발, 불투명한 지출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행정의 기본은 공개와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