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0년 역사의 국내 최고(最古)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이 ‘글로벌 헤리티지 전통시장’으로 재정비에 나선다.
서울시는 17일 오전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이와 관련해 ‘아케이드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중구청장, 시장 상인회, 중구 주민 등 160여 명이 참석했다.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는 △디자인 아케이드 △숭례문 조망길 △남산산책로 △공중가로 △편의공간 및 열린 진입광장 △감성가로 등 혁신공간 조성, 보행 환경, 시민 편의 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해외 전통시장들은 대부분 공공 소유로 체계적인 관리와 투자가 가능한 반면, 서울의 전통시장은 민간 소유가 많아 공공주도의 전면적인 혁신은 한계가 있었다. 남대문시장 또한 편의시설과 공공부지 부족으로 혁신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시는 전통시장 본연의 역사성과 지역 상권 특성을 살리는 동시에 민간 소유 구조에 적합한 맞춤형 혁신 모델을 마련, 100년 후에도 찾고 싶은 매력적인 전통시장 조성을 비전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우선 새롭게 공개된 ‘남대문시장 아케이드’는 중심가로 약 135m 구간에 한옥 처마를 형상화한 구조물로 채광·환기·소음 등을 고려해 막구조(membrane) 방식의 지붕을 도입했다. 서울시는 이를 통해 전통시장 특유의 혼잡함을 줄이고 쾌적한 쇼핑환경과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쓰레기 적환장 부지는 ‘열린 진입광장’으로 조성해 시장의 새 관문 역할을 맡긴다.
이와 함께 시장 전역의 노후 가로환경을 정비하는 ‘감성가로’ 사업도 추진한다. 노후하고 복잡한 가로환경과 식별하기 힘든 안내표지 등을 개선해 쾌적하고 감성이 살아있는 시장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으로 이달 중 착공 예정이다.
보행 편의성을 높이는 사업도 대대적으로 추진된다. 남대문시장과 숭례문 사이 소월로 초입은 ‘숭례문 조망길’로 재편된다. 보도폭을 넓히고 2층 구조로 입체화해 국보인 숭례문을 돋보이게 하고, 보행자들이 편안하게 걸으며 숭례문을 조망하도록 한다.
남대문시장과 남산을 연결하는 ‘남산산책로’ 조성도 포함됐다. 소월로 구간은 정원 형태의 보행 친화 공간으로, 소파로 구간은 디자인 시설물을 활용해 ‘펀(fun) 스트리트’로 재구성된다. 시장과 남산 사이 경사가 급하고 접근성이 떨어졌던 회현역에서 백범광장에 이르는 연결로는 공중가로와 엘리베이터를 설치해 어르신·유아차 등 보행약자 이동 편의도 대폭 개선한다. 해당 사업은 내년부터 설계 예산이 반영돼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혁신 프로젝트가 남대문시장을 단순한 상거래 공간이 아닌 도시 문화유산·관광명소·지역 생활상권이 결합된 복합공간으로 재정비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남대문시장의 혁신과 도약에는 상인과 시장 관계자, 공공이 힘을 모은 끝에 이뤄진 결과물”이라며 “남대문시장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먹고, 즐기고, 머무는 도심 속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탄생시켜 100년 후에도 찾고 싶은 시장, 세계인이 사랑하는 서울의 대표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