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주요 서비스에 에이전트 AI 도입

입력 2025-11-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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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일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DAN25 컨퍼런스에서 네이버의 통합 에이전트 방향성으로 ‘Agent N’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네이버)
▲ 6일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가 DAN25 컨퍼런스에서 네이버의 통합 에이전트 방향성으로 ‘Agent N’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네이버)
네이버가 주요 서비스를 중심으로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전면에 도입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6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팀네이버의 통합 컨퍼런스 ‘단25(DAN25)’에서 “팀네이버는 지난 1년간 독자적 기술력으로 검색, 쇼핑, 로컬, 금융 등 주요 서비스에 AI를 접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가 증가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하는 등 긍정적인 시그널을 얻었다” 며 네이버는 그동안의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쇼핑을 시작으로 검색, 광고 등 주요 서비스에 순차적으로 고도화된 에이전트를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가장 먼저, 내년 1분기에는 AI 쇼핑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 쇼핑 에이전트가 출시될 예정이며 2분기에는 통합검색이 AI 에이전트를 기반으로 진화한 ‘AI탭’을 선보일 계획이다. 최 대표는 “사용자는 어떤 검색어를 입력할지 고민하지 않고 ‘에이전트 N’과의 대화만으로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콘텐츠·상품·서비스로 연결하고 실제 행동까지 수행할 것” 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서비스 전반의 데이터와 기술 인프라를 하나로 통합한 ‘에이전트 N’을 새롭게 구축했다. ‘에이전트 N’은 ‘온-서비스 AI’를 통해 축적된 버티컬 AI 역량을 고도화해 사용자의 맥락을 이해하고 다음 행동을 예측·제안하며 실행까지 완결하는 구조로 설계됐다.

온-서비스 AI를 ‘에이전트 N’으로 고도화하는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있는 김범준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에이전트 N’이 실제 서비스에 구현되어 구매와 결제까지 이어지는 사례에 대해 미리 공개했다. 김COO는 “다양한 유형의 메타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네이버만의 장점을 살려 쇼핑 에이전트의 경우 실제 구매자와 예약자만 남길 수 있는 리뷰, 판매자와 직접 연결된 재고 데이터 등 신뢰도 높은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이를 분석하는 기술적 검증 체계도 갖췄다” 고 밝혔다.

네이버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비즈니스 통합 에이전트 ‘Agent N for Business’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종민 광고 사업 부문장은 “네이버 비즈니스 에이전트는 쇼핑, 광고, 플레이스 등 모든 사업자들을 위한 AI 솔루션으로, 그동안 분산되어 있던 사업자 솔루션과 데이터를 하나의 비즈니스 허브로 통합해, 사업자가 AI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환경을 분석하고, 현황을 손쉽게 진단,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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