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콘텐츠와 서비스 전반에 AI 입다

입력 2025-10-30 13:1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가상인간이 진행하는 '루시톡 라이브' 방송 화면 (사진제공=롯데홈쇼핑)
▲가상인간이 진행하는 '루시톡 라이브' 방송 화면 (사진제공=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전사적으로 도입해 쇼핑 콘텐츠 혁신과 업무 효율화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30일 롯데홈쇼핑에 따르면 가상인간 쇼호스트 ‘루시’가 진행하는 롯데홈쇼핑의 패션 방송 ‘루시톡라이브’는 생동감 있는 그래픽으로 고객과 실시간 소통하며, 누적 주문액 약 200억 원을 기록했다. ARS 주소 입력을 STT(Speech to Text) 기술로 텍스트화해 자동 검수하는 ‘주소봇’을 도입, 고객 응대 속도와 정확도가 크게 향상됐다.

모바일 앱에서는 AI가 자동으로 제작한 쇼트폼 콘텐츠 ‘숏핑’을 운영 중이다. 60분 방송을 30초 내외 영상으로 압축 제공하며, 월간 제작량은 인력 대비 30배 이상 늘었다. 누적 재생 수는 300만 건을 넘길 정도다. 라이브커머스 ‘엘라이브’에선 AI 쇼호스트와 음성 AI를 활용한 큐레이션 방송도 확대 중이다.

또한 임직원용 AI 챗봇 ‘벨리궁그미’를 통해 인사·복지 정보와 업무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 자동 검수 시스템을 도입해 제작 효율을 크게 높였다. AI 특강 및 프롬프트 교육 등을 통해 내부 AI 활용 역량도 강화하고 있다. 파트너사에는 AI 챗봇 ‘모니(Moni)’를 운영, 입점 관련 상담과 문서 검토를 자동화하며 월 1500건 이상의 문의를 처리 중이다.

김연수 롯데홈쇼핑 DX부문장은 “향후 AI 기반 품질관리 자동화까지 확대해 고객, 임직원, 파트너사 모두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대표이사
신동빈, 김상현(김 사무엘 상현), 정준호, 강성현
이사구성
이사 11명 / 사외이사 6명
최근공시
[2025.12.08] 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1.28] 대규모기업집단현황공시[분기별공시(개별회사용)]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가족 계정 쫓아내더니"⋯넷플릭스, '인수전' 이후 가격 올릴까? [이슈크래커]
  • 단독 한수원 짓누른 '태양광 숙제'…전기료 상승 이유 있었다
  • 구스다운인 줄 알았더니…"또 속았다" 엉터리 패딩들
  •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에...함익병 "명백한 불법"
  • 오픈AI "거품 아니다" 반박…외신은 "성과가 없다" 저격
  • 경찰,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쿠팡 본사 압수수색
  • 한국 대형마트엔 유독 왜 ‘갈색 계란’이 많을까 [에그리씽]
  • 오늘의 상승종목

  • 12.0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8,659,000
    • +3.4%
    • 이더리움
    • 4,959,000
    • +7.13%
    • 비트코인 캐시
    • 860,000
    • -0.29%
    • 리플
    • 3,151
    • +2.01%
    • 솔라나
    • 210,100
    • +5.37%
    • 에이다
    • 704
    • +9.32%
    • 트론
    • 416
    • -1.65%
    • 스텔라루멘
    • 377
    • +4.72%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500
    • +1.63%
    • 체인링크
    • 21,690
    • +6.38%
    • 샌드박스
    • 219
    • +4.7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