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가 일본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며 목적 기반 차량(PBV) 첫 모델 ‘PV5’를 앞세워 전동화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도요타, 닛산 등 내수 강세 브랜드가 버티는 일본 시장에서 ‘EV 밴’으로 차별화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기아는 29일 일본 도쿄 빅사이트에서 개막한 ‘2025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PV5를 일본 최초로 공개하고 2026년 상반기 일본 EV 밴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일본 종합상사 소지츠와 손잡고 ‘기아 PBV 재팬’을 설립, 현지 판매·서비스·운영 전반을 아우르는 유통망을 구축한다.
기아는 일본 정부가 2030년까지 신차 판매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EV 밴 수요가 빠르게 늘 것으로 보고 PBV를 전략 모델로 내세웠다. PV5는 한국과 유럽에 이어 일본, 중동, 아시아, 아프리카 시장으로 순차 확대된다.
기아는 2026년 일본 판매 첫해에 딜러 8개, 서비스센터 100개를 구축하고 향후 전국 단위로 네트워크를 확장할 계획이다. PV5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S’를 기반으로 설계돼 넓은 실내 공간과 플렉서블 바디 시스템을 갖췄다. 차체, 도어, 테일게이트 등을 모듈화해 최대 16가지 형태로 확장 가능하다.
PV5는 4695㎜의 전장과 1895㎜의 전폭, 회전반경 5.5m를 확보해 좁은 일본 도로 환경에서도 유연한 주행이 가능하다. 또 차량 외부 전력공급(V2L)과 가정용 전력공급(V2H)을 지원해 재난 상황 시 비상 전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서 기아는 ‘공간을 자유롭게, 비즈니스를 자유자재로’를 주제로 △PV5 패신저 △PV5 카고 △PV5 교통약자 이동편의 모델(WAV) △캠핑 콘셉트 ‘PV5 슈필라움 글로우캐빈’ 등 총 4개 모델을 전시했다. 특히 슈필라움 글로우캐빈은 LG전자와 협업해 냉장고, 오븐, 와인셀러 등을 갖춘 ‘모빌리티 리빙 스페이스’ 콘셉트를 제시했다.
김상대 기아 PBV비즈니스사업부 부사장은 “기아의 일본 진출은 단순한 신차 출시가 아니라 일본 사회에 새로운 모빌리티 해법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도전”이라며 “현지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PBV 사업을 조기 안착시켜 일본 사회의 탈탄소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