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로 전산망 마비가 이어지면서 오늘(29일) 구청과 주민센터가 문을 열지만 ‘업무 대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이번 화재로 총 647개 시스템이 중단됐다. 이 가운데 96개는 화재로 직접 전소됐고 나머지 551개는 항온·항습기 정지로 인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멈췄다. 전소된 96개 시스템은 국정자원 대구센터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존으로 이전해 새로 설치해야 해 복구까지 최소 2주가 소요될 전망이다. 해당 시스템에는 국민신문고, 국가법령정보센터, 공무원 내부업무망인 온나라시스템 등 핵심 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정부는 28일 오전부터 대전 본원 2∼4층 전산실 네트워크 장비 가동을 시작했으며 항온·항습기도 새벽에 복구돼 정상 가동 중이다. 그러나 실제 복구된 서비스는 30개에 불과하다. 모바일신분증, 보건의료빅데이터 시스템,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우체국 금융서비스 일부, 노인맞춤형돌봄·취약노인지원시스템 등이 재개됐지만 전체 복구율은 4.6%에 그치고 있다.
정부는 “국민 안전과 재산, 경제활동에 직결되는 서비스를 우선 복구하고 중요도 등급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입장이지만, 현장 혼란은 불가피하다.
실제로 2차 신청·지급이 진행 중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경우, 신청·지급·사용은 대구센터 서버를 통해 정상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신문고가 중단되면서 온라인 이의신청은 불가능해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야 한다. 카드로 지급받은 소비쿠폰 사용지역 변경 역시 주민등록시스템 장애로 일시 제한된 상태다.
이 밖에도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조달청 나라장터, e하늘장사정보시스템 등 국민 이용 빈도가 높은 서비스들이 복구되지 않았다. 전국 화장시설 예약 서비스는 온라인 접속이 제한돼 각 화장장에 직접 유선이나 현장 신청을 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홈페이지 역시 중단돼 이메일을 통한 신고 접수만 받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소 시스템은 “철거 후 재설치보다 대구센터로 이전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며, 자원 풀을 구성하는 데 시간이 필요해 완전 복구까지 약 2주가 걸릴 것으로 설명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