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보잉이 한국과의 협력 75주년을 맞아 한국을 미래 항공우주 산업의 핵심 파트너로 강조하며 투자 확대 계획을 밝혔다.
24일 보잉코리아에 따르면 윌 셰이퍼 보잉코리아 사장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보잉은 지난해 한국에 약 3억2500만 달러(약 4533억 원)를 투자했으며, 올해는 B737·787·777-9 항공기 생산 확대에 따라 최대 50%까지 투자 규모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보잉 글로벌 투자국 중 5~6위 수준으로 대한항공·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이 주요 협력사다.
보잉과 한국의 인연은 1950년 대한국민항공(현 대한항공)에 DC-3 여객기를 공급하며 시작됐다. 이후 1973년 대한항공의 첫 보잉 747 도입을 비롯해 협력은 민항기와 방산 전반으로 확대됐다. 최근 대한항공은 보잉 787-10 등 차세대 항공기 103대를 총 362억 달러(약 50조5000억 원)에 구매하기로 하며 사상 최대 규모 계약을 체결했다.
보잉은 또 F-15K, 아파치 헬기, 피스아이 조기경보기 등 다양한 플랫폼을 한국군에 공급하며 국내 방산업계와 공동 생산 및 기술 협력 구조를 구축해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 LIG넥스원 등은 보잉과 함께 항전 장치, 기체 제작 등 핵심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셰이퍼 사장은 최근 통상 환경과 관련해 “현재 한미 무역협상에서 항공우주 분야 관세 면제가 확정되지 않았다”며 “일본과 유럽이 면제 사례를 갖고 있는 만큼 한국도 포함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또한 미국 내 이민 단속 우려에 대해서는 “합법적 절차를 통해 협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공급망과 고객과의 파트너십은 여전히 견고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소프트웨어, 인공지능(AI), 자동화, 조선, 자동차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보잉은 한국의 혁신 역량과 문화를 활용해 항공우주 산업의 차세대 혁신을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보잉은 한국에서 약 300명의 임직원을 두고 상용기 270여 대, 디펜스 플랫폼 150여 대를 운용하는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으며 서울에 위치한 보잉코리아기술연구센터에서 AI·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등 첨단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