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는 23일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열린 개발자 행사 ‘이프 카카오(if(kakao)25)’에서 카카오톡의 대규모 변화와 새롭게 추가되는 다양한 AI 서비스를 공개했다.
정신아 대표는 “인공지능(AI) 시대의 도래로 우리의 일상도, 대화 방식도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이번 개편은 이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시대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려는 카카오의 전략을 담은 것”이라며 목적형 메신저에서 탐색형 서비스로 진화하는 카카오톡 개편의 방향성에 대해 설명했다.
아울러 AI의 문턱을 낮춰 카카오톡 하듯 쉽고 편하게 최신 기술을 향유할 수 있게 하는 신규 AI서비스 라인업을 공개했다. 5000만 카카오톡 이용자 저마다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의 필요 및 취향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매일 사용하는 카카오톡에 자체 AI 기술이자 서비스인 ‘카나나(Kanana)’를 접목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더 편리해진 일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는 대화요약, 통화녹음, 숏폼 생성 등의 기능을 비롯해 기존 샵(#)검색을 대체할 ‘카나나 검색’, 보안성을 극대화한 온디바이스(On-Device) 기반 AI 서비스 ‘카나나 인 카카오톡(Kanana in KakaoTalk)’ 등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 ‘카나나앱’은 다수가 AI와 함께 소통하며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형 서비스로 업데이트 된다.
오픈AI와의 공동 프로덕트도 10월 출시된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채팅탭에서 바로 챗GPT를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대화 속에서 더 자연스럽게 AI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정 대표는 “오늘을 시작으로 카카오톡의 대화창은 더 많은 것이 실현되는 ‘가능성의 창’이 될 것”이라며 “‘카톡 해’라는 말은 이제 단순히 ‘메시지 보내’라는 뜻을 넘어, 카카오 AI를 통해 더 큰 세상을 경험한다는 새로운 의미로 해석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프 카카오 2일차인 24일에는 AI서비스 생태계의 출발점이 될 MCP 플랫폼 ‘PlayMCP’를 비롯해 에이전틱 AI 시대를 준비하는 카나나 모델의 진화ㅡ 카카오만의 윤리·안전을 위한 원칙과 경쟁력을 다루는 ‘안전한 AI를 위한 노력’, AI 네이티브 전환 과정을 공유하는 ‘카카오 리엔지니어링’ 세션이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25일은 카카오 크루(임직원)을 위한 ‘크루 데이(Krew Day)’로, 카카오 그룹 개발자들이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