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몸에는 다저스의 파란 피가 흐른다.”
미국 메이저 리그 투수이자 감독. 20년간 로스앤젤레스 다저스(LA 다저스)의 감독을 지냈으며, 1981년 월드 시리즈, 1988년 월드 시리즈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1997년 헌액 자격이 주어진 첫 해에 미국 야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으며, 같은 해 8월 15일 LA 다저스는 등번호 2번을 영구 결번으로 지정하였다. 2008년 기준으로 59년째 한 팀에서 오래 소속되어 있는 사람으로 널리 알려졌다. 그가 감독으로 기록한 1599승은 메이저 리그 역사상 15번째 승수로 기록되었다. 오늘은 그가 태어난 날. 1927~2021.
☆ 고사성어 / 충심적담(忠心赤膽)
충성심과 소속감, 그리고 한 팀에 대한 헌신과 정체성을 강조하는 말. 자신이 속한 국가, 조직, 또는 지도자에게 충성을 다하고, 마음과 행동이 한결같다는 의미다. 사기(史記) 염파인상여열전(廉頗藺相如列傳)에 나온다. 염파(廉頗)는 조(趙)나라의 대장군으로, 조나라 왕이 그를 칭찬하며 한 말 “그의 마음은 충성스럽고, 그의 용기는 붉은 심지처럼 뜨겁다”라고 한 데서 유래했다.
☆ 시사상식 / L자 경기침체
경기 부진이 장기간 이어져 이전의 경제성장 궤도에 진입하지 못하는 상황을 일컫는다. L자형 경기침체는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장기간 마이너스를 보이는 상황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GDP 증가율이 플러스를 유지하더라도 지지부진한 상황이 오래도록 지속될 때 L자형 경기침체라고 부른다. 1991~2011년 장기 불황을 겪은 일본, 2007~2016년 재정위기를 겪은 그리스의 경제 상황을 두고 L자형 경기침체라고 한다.
☆ 우리말 유래 / 뚱딴지같다
돼지감자라고도 불리는 뚱딴지는 꽃과 잎 모양이 있지만 감자처럼 생긴 뿌리가 있다. 꽃만 봐서는 다른 국화와 구분이 어려워 돼지감자로 불렸다.
☆ 유머 / 믿지 못할 세상
정자나무 아래 앉은 할아버지에게 지나가던 청년이 옆에 큰 개가 있는 걸 보고 “개 한번 만져보고 싶은데 안 물어요?”라고 물었다.
할아버지는 “우리 개는 안 물어!”라고 짧게 대답했다.
청년이 개 머리를 만지자, 개가 ‘왕!’ 하고 손을 물었다. 깜짝 놀란 청년이 뒷걸음치자, 할아버지가 한 말.
“우리 개는 안 물어. 이 개는 우리 개가 아니여!”
채집/정리: 조성권 이투데이피엔씨 미래설계연구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