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카드사 전수조사 착수…금융당국 '롯데카드 정보유출' 긴급 대책회의

입력 2025-09-18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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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금융권 보안 실태 긴급 점검
재발 방지책·소비자 보호 강화 논의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대고객 사과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이사가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대고객 사과를 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이투데이DB)

금융감독원이 카드사 전반을 대상으로 보안 실태 전수 점검에 돌입한다. 최근 롯데카드의 고객정보 유출 정황이 드러나면서 금융권 전반의 보안 취약성에 대한 우려가 커진 데 따른 조치다.

18일 금융위원회는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롯데카드 정보유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카드사 보안 관리 체계에 대한 전수 점검 방안을 확정했다. 회의에는 금감원, 금융보안원, 롯데카드 관계자가 참석해 사고 경위와 후속 대응책을 논의했다.

금감원은 우선 롯데카드의 소비자 보호 조치 이행 여부를 집중 관리·감독하고, 개인신용정보 관리·정보보안 등 위규사항을 검사해 엄정 조치할 방침이다. 현재 웹서버 관리, 악성코드 감염 방지 등 사태 전반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이며, 허술한 개인정보·정보보안 관리가 드러날 경우 최대 수준의 제재를 예고했다.

더불어 전 금융권 보안 태세도 긴급 점검한다. 특히 전체 카드사 보안 실태에 대한 금감원 점검을 즉시 개시하고, 위규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보완 및 제재에 나선다.

금융사의 보안관리 체계를 근본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제도개선도 병행한다. 중대한 보안사고 발생 시 징벌적 과징금을 도입하고, 보안 수준 개선 요구를 이행하지 않은 금융사에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 또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 권한 강화 △금융사 보안 수준 비교 공시 확대 △전 금융권 대응 매뉴얼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금융보안은 작은 부주의로도 막대한 소비자 피해와 금융 신뢰 훼손을 초래할 수 있다”며 “소비자 민원 대응도 사실 기반으로 대응요령을 친절히 안내해 소비자 불안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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