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온이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하고 2029년까지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SK온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미래기술원 내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를 준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파일럿 라인은 고객사에 공급할 시제품을 생산하고, 제품의 품질과 성능 등을 평가·검증하는 시설이다.
파일럿 플랜트는 약 4628㎡(약 1400평) 규모로,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한다. 일부 라인에서는 흑연 음극을 리튬메탈로 대체한 리튬메탈 배터리도 개발할 예정이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목표 시점은 2029년이다. 우선 에너지 밀도 800와트시리터(Wh/L) 배터리를 개발하고, 장기적으로는 1000Wh/L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SK온은 파일럿 플랜트에 다년간 연구·개발한 온간등압프레스(Warm Isostatic Press·WIP) 프리 기술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다. WIP는 상온보다 높은 온도(25~100℃)에서 전극에 균일한 압력을 가해 밀도와 성능을 높이는 차세대 압착 공정이다.
SK온은 소재 혼합 및 전극 조성 조건을 개발해 전극 내부 저항을 낮춰 발열 반응을 최소화했다. 또 전극과 고체전해질 접합을 개선하고 일반 프레스 공정 조건을 최적화해 계면 저항을 낮췄다. 계면 저항이 낮아지면 배터리의 안정적인 충∙방전이 가능해 수명이 길어진다.
이석희 SK온 사장은 “이번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준공은 SK온이 어떠한 환경 변화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전고체 배터리를 누구보다 앞서 상용화해 전동화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전날 개최된 준공식에는 이석희 SK온 사장을 비롯해 박기수 미래기술원장, 안드레아스 마이어 솔리드파워 한국 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SK온은 지난해 솔리드파워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전고체 배터리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SK온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을 위해 자체 연구는 물론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5월 한양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리튬 메탈 음극에 보호막 기술 적용해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수명을 3배로 늘리는 데 성공하고 국내외 특허 출원까지 마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