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이 반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루닛은 연결기준 올해 상반기 매출액 371억 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113.5% 증가한 규모다.
2분기 매출은 179억 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46.2% 증가했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이 162억 원으로 전체의 91%를 차지했다.
루닛 관계자는 “건강검진 수요 및 의료기관, 제약사 예산 집행 패턴 등으로 주로 하반기에 매출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는데도 상반기 큰 폭의 매출 성장을 이룬 것은 매출의 대부분이 글로벌 지역에서 발생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반기 실적을 견인한 핵심 동력은 미국 시장이다. 루닛은 유방암 검진용 통합 AI 솔루션 ‘세컨드리드 AI(SecondRead AI)’를 현지 출시한 이후, 유료 전환율을 높이며 매출을 끌어올렸다. 동시에 루닛의 3D 유방촬영술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DBT’를 자회사 볼파라(Volpara)의 북미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하며 매출 호조세를 이어갔다.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대비 91% 성장했다. 글로벌 제약사들의 신약 개발 과정에서 임상적 유용성을 인정받으며 연구 분석 의뢰 건수와 계약 규모가 동반 증가했으며, 하반기에도 추가 계약을 통해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반기 해외 매출은 341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1%포인트 상승하며 전체 매출의 92%를 차지했다. 국내 매출도 30억 원으로 5.7% 증가했다. 루닛 인사이트 CXR과 루닛 인사이트 MMG의 비급여 진료 확대가 지속되며 안정적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대형 병원들의 AI 솔루션 도입 확대와 건강검진센터를 중심으로 한 시장침투율 증가가 국내 매출의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상반기 영업손실은 419억 원으로 집계됐다. 볼파라와의 통합 시너지 및 미국 시장에서의 영업력 확대, 그리고 루닛 스코프 등 고마진 제품의 매출 확대를 통해 영업손실률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76%포인트 개선됐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사상 최대 반기 매출과 해외 매출 비중 90%대를 동시 달성하며 글로벌 상업화 체력을 확실히 끌어올렸다. 미국 신제품 출시와 루닛 스코프의 고성장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매출이 확대되는 하반기의 계절성을 감안할 때 연간 성장 모멘텀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