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용진 회장이 이끌고 있는 이마트가 올해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매출이 소폭 감소했음에도 구조조정과 적극적인 고객 유치 등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마트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이 7조390억 원, 영업이익은 216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2일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0.2%(170억 원)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562억 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11.8% 증가한 4조2906억 원으로 집계됐고 영업이익은 156억 원을 기록했다.
이마트 측은 호실적에 대해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을 통해 원가를 절감했고, 이를 가격 혜택 등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 수를 늘린 결과"면서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새로운 형태의 점포를 선보이고, 신규 점포 출점 등에 따른 효과도 더해졌다"고 설명했다.
이마트는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 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했다. 한우, 수박, 삼겹살 등 인기 상품을 비롯해 가공식품, 일상용품 등을 최대 반값에 판매하고 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다.
점포 리뉴얼도 성과를 내고 있다. 1호점인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의 2분기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104%, 82% 늘었다. 6월 2호점으로 문을 연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전년 동기 대비 매출 39%, 방문객 수가 67% 증가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경우 2분기 4% 이상의 객수 증가율을 기록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1% 늘었다.
자회사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45억이 늘어난 52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 개선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