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7월까지 국내 보급된 전기차가 12만 대에 육박하면서 1년 전보다 5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금한승 환경부 차관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전기차 보급사업 집행 접검회의에서 전국 17개 시·도, 한국환경공단과 이러한 내용의 국내 전기차 보급 현황 및 보조금 집행상황 등을 논의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은 2023~2024년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과 화재 등을 겪으며 위축됐지만 올해 들어 보급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국내 전기차 등록대수는 11만8705대로 작년 같은 기간(8만620대)보다 약 47%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승용 10만2107대, 승합 1448대, 화물 1만5139대, 기타 11대 등이다. 2023~2024년 최종 전기차 등록대수는 각각 16만2605대·14만6902대로, 이 추세라면 올해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
회의에서는 △지자체별 집행상황 △지방비 편성 부족 및 지역별 보조금 지급 편차 문제 △전기승합 조기 집행방안 △지자체 결산 문제 등 그간 전기차 보급사업 집행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이 논의됐다. 올해 남은 기간 전기차 보급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 협력 방안 등도 거론됐다.
환경부는 회의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별·차종 간 보조금 재배정을 통해 수요가 집중된 지역에 보조금이 우선 배정되도록 하고 차년도 보조금 지침 개편 시 개선사항을 반영할 계획이다. 지자체에는 지방비 추가편성 등을 검토해 보다 많은 전기차 수요자가 보조금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금 차관은 "정부와 지자체가 협력해 보조금 집행상황 개선 등 2025년도 전기차 보급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이를 통해 국내 전기차 보급동력 확보·보급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