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경제인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15일 서울 영등포구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강한 소상공인 밸류업 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성장사다리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한경협은 올해부터 주최사로 참여해 정부와 협력하며 맞춤형 지원 연계 등 소상공인이 중견·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에 나선다.
이날 행사에는 소상공인 대표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 기업인의 멘토 강연을 통해 사업 성장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대기업 퇴직 임원으로 구성된 한경협 중기센터 자문위원단의 맞춤형 경영 컨설팅도 이뤄졌다.
또 △소상공인 간 교류를 촉진하는 네트워킹 △스케일업(Scale-up)을 위한 1:1 투자 상담회 △중기부의 주요 정책과 지원사업을 안내하는 정책설명회 등도 진행됐다.
멘토 강연에 나선 이윤재 지앤지스쿨 이사장은 두 번의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기업가정신을 강조했다.
또 다른 메노 박용준 삼진어묵 대표는 젊은 소비자층에 맞춘 베이커리형 어묵 매장을 소개하며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례를 소개했다. 또 전통과 지역성을 경쟁력으로 발전시킨 사업 노하우도 공유했다.
한경협은 밸류업 데이를 시작으로 올해 연말까지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장 사다리'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12월에는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플랫폼 기업과 '글로벌 파워셀러 프로젝트'를 열 예정이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이번 오디션에 참여한 기업가형 소상공인들과 이병철, 정주영 등 선대 기업인들을 이어주는 끈이 바로 기업가정신"이라며 "강한 소상공인들이 견실한 기업을 일구고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가 다양한 정책을 펼칠 것으로 기대하며, 한경협도 기업 성장 사다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