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아닌 웰니스 중심… 진단·처방은 선 그어"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헬스 코칭 서비스의 글로벌 시장 테스트에 나선다. 올 연말 미국을 시작으로 ‘삼성 헬스(Samsung Health)’ 앱 내에 챗봇 형태로 탑재되는 이 서비스는 수면·활동·영양·스트레스 등 웨어러블 기기를 통해 수집된 건강 데이터를 분석하고, 맞춤형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췄다. 다만 국내 출시는 규제 환경과 문화적 수용성 등을 감안해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박헌수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 디지털 헬스팀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AI 기반 헬스 코치 기능은 올 연말 미국에서 베타 서비스로 먼저 출시되며, 한국은 아직 시기를 정하지 않았다”며 “초기에는 삼성헬스 앱 내 챗봇 형태로 제공되며 갤럭시 워치나 스마트링 등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작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팀장은 특히 이번 서비스가 “의사의 진단이나 치료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건강한 생활 습관과 웰빙을 돕는 ‘라이프스타일 코칭’에 초점을 맞췄다”며 “사용자에게 의미 있는 건강 신호를 전달하고, 필요할 경우 전문의 진료를 유도하는 구조로 설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의 헬스 AI는 사용자의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장을 위한 기술적 설계도 병행하고 있다. 박 팀장은 “AI가 활용하는 정보는 디바이스 내 저장을 기본으로 하되, 사용자의 동의 하에 클라우드 연동이 가능하도록 ‘온디바이스+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했다”며 “개인정보 보호 정책은 국가별 규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미국이 먼저 시작되는 것일 뿐, 한국 출시가 규제 때문에 늦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AI 코칭 서비스는 젤스(Xealth) 인수와도 맞닿아 있다. 박 팀장은 “젤스는 병원과 환자를 잇는 디지털 헬스 플랫폼으로, 삼성헬스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의료진에게 전달하거나, 환자의 상태 모니터링을 AI로 대체하는 등의 형태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며 “다만, 병원 처방과 치료 보조 등은 각국의 규제 검토가 선행돼야 하며, 초기에는 의료진 접근성 향상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이 신중론을 폈던 혈당 측정 기능에 대해 박 팀장은 “실시간 정확도 기준(FDA 인증 등)을 충족하기는 이르지만, 추이와 패턴을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춘 기능 개발은 진행 중”이라며, “혈관 스트레스 기능의 경우도 심혈관계 질환의 조기 징후를 파악할 수 있는 ‘혈관 압력 변화 기반 경고 모델’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마지막으로 “AI가 향후 원격의료 환경에서 헬스 시스템 전반을 서포트하는 파트너가 될 수 있다”며 “한국 역시 의료비 부담 등 현실적 요인으로 규제 완화가 이어질 수 있으며, 그에 맞춰 기술적 준비를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