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업계 “본사서 관세 직접 부담”
미국 정부와의 협상 최우선 과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5%의 관세가 적용될 자동차 부품 품목을 확대할 것을 시사하면서 국내 부품업계에 또다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업계는 이미 지난달부터 시행된 관세 정책으로 수익성 압박을 받은 데 이어 더 큰 피해가 나타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27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청(ITA)는 24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한 25%의 관세 부과 대상에 추가로 포함될 자동차 부품 품목에 대한 요청 절차를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 내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들은 다음 달 1일부터 관세 적용을 원하는 부품 항목에 대한 의견을 상무부에 제출할 수 있다.
앞서 미국은 4월 3일부터 수입산 완성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5월 3일부터는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전동장치), 전기부품 등 수입 자동차 부품에도 동일한 관세율을 적용 중이다.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는 해당 관세로 이미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미국으로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국내 기업들의 대부분이 관세를 국내 본사에서 직접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업계는 관세 정책으로 ‘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가장 우려하는 지점으로 꼽았다. 관세 장기화 시 ‘미국 수출 물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도 내비쳤다.
부품업계에서는 관세 부과 품목이 확대되면 더 큰 피해를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도 완성차 기업들에 관세율을 반영한 높은 단가를 요구하기도 쉽지 않은데 그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현지 재고 물량 소진 이후로는 미국 현지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판매량도 줄어 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부품업계는 대기업보다 중소·중견 비율이 높고 영업이익률은 제조업 평균에도 미치지 못하는 3% 수준”이라며 “일부 기업은 미국 현지 공장 설립이나 제3국 우회 생산 등 구조적 대응도 검토 중이나 초기 투자비와 인력 확보 문제 등으로 실제 실행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정부에 ‘미국 정부와의 관세 면제 또는 감축 협상’을 최우선 과제로 요구하고 있다. 또한 환율 변동 대응 방안 마련, 현지 진출 자금 및 투자 보조금 지원 등 금융·재정적 지원에 대한 수요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영훈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실장은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주최한 ‘신정부에 바라는 자동차산업 정책과제 포럼’에서 “기업들은 자금 부담 증가, 관세 부담액 분담 우려 등의 애로 사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북미 진출 기업에 대한 금융·보증지원 확대, 코트라 연계 현지 애로 해소 창구 마련 등 대외 리스크 대응체계 마련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