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 ‘쉬엄쉬엄 3종 축제’가 펼쳐진 한강이 글로벌 축제의 장으로 변신했다.
5일 서울시는 올해 두 번째 열린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1일까지 사흘간 열린 이번 축제에는 외국인 경기 참가자 및 관람객이 2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경기 참가자와 행사장 곳곳에서 열린 부대행사에 참여한 인원을 포함한 수치다. 올해 외국인 경기 참가자는 총 714명으로 지난해 102명 대비 7배 늘었다.
가족과 함께 참여한 주한 미군 제니퍼씨는 “철인 3종이라 부담이 됐었는데 경기장이 잘 조성돼 있고 편안하게 참가했다”며 한강은 최고의 운동 장소로 내년에도 꼭 참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형 워터 슬라이드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외국인의 눈길을 끌었다. 3일간 부대행사 참여 인원은 총 63만여 명으로 지난해 26만 명 대비 2.4배 가량 늘었다.
특히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쉬엄쉬엄 단오제’와 ‘한류 서바이벌’ 게임 코너는 절반 이상이 외국인일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서울외국인주민센터를 통해 참여한 우즈베키스탄 국적의 인플루언서 밀쇼드(MIRSHOD)씨는 “외국인 친구와 함께 방문해 윷놀이, 제기차기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며 “낯선 한국 문화를 친근하게 즐길 수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다국어 채널을 활용해 사전 홍보에 나서고 외국인 사전접수 기간도 운영했다. 내년에도 더 많은 외국인이 축제에 참여하고 또 한강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고, 한강의 깨끗한 수질과 즐길거리를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뚝섬한강공원 인근 음식점 73개소와 협력해 축제기간 10% 할인 이벤트도 진행했다. 행사장 곳곳에 푸드트럭 운영과 상생 배달앱 서울배달플러스 ‘땡겨요’ 홍보로 소상공인을 살리고 시민 편의는 높이는 상생경제도 실천했다.
구종원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경쟁 없이 나만의 방식으로 한강을 즐기는 쉬엄쉬엄 한강 3종 축제가 이제 서울시민은 물론 외국인들까지 찾아와 즐기는 글로벌 건강 문화 축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서울의 랜드마크인 한강을 더 많은 외국인이 즐기도록 더욱 다양한 서울 매력 축제를 발굴해 전 세계에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