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가전업계 양대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 선점을 두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시장에 늦게 진출한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기능을 강화한 제품군을 대폭 늘리며 1위를 차지하겠다는 태세다. LG전자 역시 판매국을 확대하는 등 선두 굳히기에 나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하반기 강화된 AI TV 라인업을 바탕으로 유통업체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성수기 수요를 선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OLED TV를 42형부터 83형까지 풀라인업으로 구축했다. 구체적으로 SF95·SF90·SF85 등 3개 시리즈에 83·77·65 55·48·42 등 6개 사이즈로 전체 14개 모델로 출시한다. 올해 42인치 사이즈가 추가되면서 모델이 4개 늘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사장은 지난달 7일 열린 ‘언박스&디스커버 2025’ 행사에서 “OLED는 작년에 140만 대 정도인데, 올해는 그보다 더 많이 수량을 넓힐 것”이라며 “라인업도 소형부터 대형까지 늘렸고, 앞으로도 비중을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 기능도 강화했다. 시청하는 콘텐츠의 자막을 사용자가 원하는 언어로 제공하는 '실시간 번역'을 지원한다. 또 ‘클랙 투 서치’로 시청하고 있는 영상과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받고, 등장 배우, 필모그래피 등 프로그램과 관련된 추가 정보까지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저해상도 콘텐츠를 업스케일링해준다.
소비자 혜택을 늘리기 위해 ‘삼성 OLED 바꿔보상’ 프로모션도 처음으로 진행한다. 이달 30일까지 삼성 OLED 행사 모델을 구매한 고객이 사용하던 구형 TV를 반납하면 보상 혜택으로 30만 원 상당의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증정한다.

이처럼 삼성전자가 OLED TV 시장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이유는 전망이 밝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OLED가 차지하는 비중은 52.8%로, 처음으로 절반을 넘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2022년 늦게 시장에 재진입한 만큼 신속한 장악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LG전자는 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겠다는 목표다. OLED TV 시장을 12년째 주도하고 있는 LG전자는 지난해 출하량 기준 52.4%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지난달 24일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글로벌 TV 시장 정체에도 불구하고 OLED TV 수요는 600만 대 중반 규모로 전년 대비 한 자릿수 후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프리미엄 제품 전략과 마케팅 효율화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지속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 OLED TV 출시 국가를 늘리는 중이다. 지난달부터 영국, 독일, 스위스, 헝가리 등 유럽 8개국에서 신제품 판매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이로써 2025년형 LG OLED TV가 출시된 국가는 20여 개로 늘었다. 전 세계 약 150개 국가에서 순차 출시 계획을 갖고 글로벌 주요 시장 곳곳으로 판매 지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2025년형 LG OLED TV는 프리미엄 모델인 올레드 에보(M5·G5·C5)와 일반형 모델인 올레드 TV(B5) 등으로 운영된다. 42형부터 97형에 이르는 다양한 사이즈로 업계 최다 라인업을 구축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