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지역사회와 동반성장·고객감동 쇼핑 경험 재창조[2025 소비자유통대상]

입력 2025-03-26 16:0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장상 수상 영예

▲쿠팡의 착한상점 입점 중소상공인 실적 (사진제공=쿠팡)
▲쿠팡의 착한상점 입점 중소상공인 실적 (사진제공=쿠팡)

쿠팡은 고객이 앱을 여는 순간부터 주문이 집으로 배달되는 순간까지 고객을 감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쇼핑 경험을 재창조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엔드투엔드(end-to-end) 물류 네트워크를 통해 쿠팡은 빠른 서비스, 넓은 선택의 폭, 낮은 가격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모두 이뤄냈다.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개의 상품을 로켓배송을 통해 빠르게 배송한다. 여기에는 최첨단 기술과 430만㎡ 규모의 물류 인프라가 뒷받침한다.

또 쿠팡은 로켓프레시를 통해 고객이 필요한 모든 식품을 친환경 프레시백으로 배송한다. 이외에도 해외직구, 쿠팡이츠를 통한 음식배달,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쿠팡플레이, 간편 결제 서비스인 쿠팡페이, 자체 브랜드인 CPLB 등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쿠팡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쇼핑 앱에 올랐다. 쿠팡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기준 프로덕트 커머스 활성고객은 2250만 명이며, 와우회원은 약 1400만 명이다.

쿠팡은 지역사회의 소상공인과 동반성장 해왔다. 고객은 쿠팡을 통해 소상공인의 상품을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고, 소상공인은 더 많은 판매 기회를 얻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판매자 중 75%는 중소상공인이다. 입점 중소상공인 연 매출 성장률은 20%에 달하며 이는 전국 중소상공인 성장률의 약 3배 높은 수치다.

쿠팡은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지난해에만 1조 원 이상을, 지난 4년간(2020~2023년)은 총 2조4000억 원을 투자했다. 쿠팡은 중소상공인 지원의 일환으로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선보이는 상설 기획전 ‘착한상점’을 운영한다.

이외에도 쿠팡은 2023년 중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로켓그로스(Rocket Growth)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했다. 전국에 6조 원 이상 투자해 구축한 로켓 인프라를 중소상공인과 공유해 동반 성장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쯔양·닥터프렌즈·닥터딩요와 함께하는 국내 최초 계란 축제 '에그테크코리아 2025' 개최
  • 단독 소비자피해 구제 대비 허술한 쿠팡, 임원배상책임보험은 가입했다
  • 붕어빵 이어 방어까지?⋯'제철 음식'에 웃을 수 없는 이유 [이슈크래커]
  • [종합] 코레일 노사협상 결렬, 철도노조 "성과급 정상화 정부 약속하라"
  • '가난한 자의 金' 이젠 옛말…사상 첫 60달러 선 뚫었다
  • ‘K- 반도체’ 다시 초격차 외쳤지만…‘52시간 근무제’ 족쇄 여전
  • 논란의 카카오톡 친구탭, 15일 업데이트...석달 만에 ‘친구목록’ 복원
  • 영화 '티켓'·'길소뜸' 남긴 원로 배우 김지미, 미국서 별세⋯향년 85세
  • 오늘의 상승종목

  • 12.10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7,198,000
    • -0.84%
    • 이더리움
    • 5,001,000
    • +0.46%
    • 비트코인 캐시
    • 847,000
    • -1.51%
    • 리플
    • 3,064
    • -3.44%
    • 솔라나
    • 203,100
    • -3.38%
    • 에이다
    • 687
    • -2.97%
    • 트론
    • 411
    • -1.44%
    • 스텔라루멘
    • 372
    • -1.06%
    • 비트코인에스브이
    • 30,250
    • -1.08%
    • 체인링크
    • 21,170
    • -2.98%
    • 샌드박스
    • 216
    • -1.3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