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함정 ‘名家’ 도전하는 한화오션 [한화오션 출범 1주년]

입력 2024-05-22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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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격의 K-방산…수출 효자로 우뚝
김동관 부회장, 해저~우주 전 영역
아우르는 방산 포트폴리오 구축
캐나다ㆍ폴란드 특수선 사업 정조준

▲한화오션이 건조 중인 장보고Ⅲ 배치-Ⅱ 잠수함. (사진제공=한화오션)
▲한화오션이 건조 중인 장보고Ⅲ 배치-Ⅱ 잠수함. (사진제공=한화오션)

K-방산이 연초부터 수주 행보를 이어가며 산업계 수출 효자로 떠올랐다. 한화오션은 특수선 분야를 중심으로 몸집을 빠르게 불리면서 글로벌 함정 명가로 도약한다는 복안이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해저부터 우주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방산 포트폴리오 구축에 나섰다.

한화오션은 출범 후 특수선 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울산급 호위함 배치-Ⅲ 5~6번함 건조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함정 명가 재건의 신호탄을 쐈다.

지난해 말에는 장보고Ⅲ 배치-Ⅱ 3번함 수주에도 성공하며 특수선 분야 경쟁력을 입증했다. 해군과 함께 10여 년간 첨단 함형 및 핵심 체계 연구 등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사업 수주에 전력을 쏟을 방침이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건설 부문의 풍력발전과 플랜트 부문을 넘겨받는 등 관련 사업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한화오션은 초격차 방산, 친환경, 디지털 솔루션 등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중앙연구원을 제품전략기술원 산하 △기반기술연구소 △미래제품개발담당 △스마트솔루션 연구센터 △방산기술연구센터로 재편했다.

한화오션은 방위산업을 미래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판단하고 이 분야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특히 김 부회장은 한화오션 출범 후 국내외를 종횡무진하며 현장 경영에 한창이다. 첫 공식 행보로는 거제조선소를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했고, 이후 부산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를 찾아 특수선을 소개했다.

이후에도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프랑스 파리 에어쇼 △폴란드 국제방위산업전시회 △싱가포르 가스텍2023 등 국내외를 막론하고 모습을 비추며 다양한 방산 기업들과 협력을 논의했다.

한화오션의 숨겨진 강점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등 그룹 내 주요 방산 계열사와 시너지다. 통상 특수선 건조 시 무기 탑재 비용이 전체의 30%에 달하는데 미국 팰랭스 등 무기 체계를 수입해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한화오션은 이를 자체적으로 개발ㆍ도입해 비용을 아낄 수 있다.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우수한 성적표를 받아들 수 있었다. 한화오션의 올해 1분기 특수선ㆍ해양 사업부문의 매출은 4197억 원으로 전년 동기(3259억 원) 대비 28.8% 증가했다.

글로벌 지정학적 리스크 고조로 유럽, 중동, 아시아 국가들의 군비증강 흐름이 나타나면서 추가 수출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영국 군사정보 전문업체 제인스는 향후 10년간 전 세계 특수선 시장 규모가 약 1조 달러(132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70조 원 규모 캐나다 잠수함 도입 사업과 ‘오르카(ORKA) 프로젝트’로 알려진 3000톤(t)급 폴란드 디젤 잠수함 4척 도입 사업 등 K-방산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조선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넘어 미래 해양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전 세계가 직면한 안보와 기후 위기에 해결책을 제시하겠다”며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보하고, 전 세계적인 안보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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