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선박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 업무협약 체결

입력 2024-03-10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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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급유 시스템 선진화 노력

▲(왼쪽부터)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 이경흠 한국석유관리원 사업이사, 윤현수 해양수산부 국장, 이상권 부산항만공사 부사장, 정순요 울산항만공사 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GS칼텍스)
▲(왼쪽부터)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 이경흠 한국석유관리원 사업이사, 윤현수 해양수산부 국장, 이상권 부산항만공사 부사장, 정순요 울산항만공사 부사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GS칼텍스)

GS칼텍스가 해양수산부, 한국석유관리원, 부산항만공사, 울산 항만공사와 손잡고 선박 연료 정량공급을 위해 앞장선다.

GS칼텍스는 8일 서울 명동 나인트리 호텔에서 선박 연료 정량공급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이번 시범사업에서 사용 중인 급유선박 1척에 연료 정량 측정 기계인 질량유량계(Mass Flow Meter)를 설치해 관련 시스템 운영을 지원한다. 해수부, 부산항만공사, 울산항만공사는 한국석유관리원 연구용역을 통해 MFM 시스템의 운영 노하우를 확보하는 한편, 정량공급 제도 운영에 필요한 세부 규정 마련을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민간기업과 정부기관이 힘을 합쳐 선박 면세유 불법유통을 근절하고 국내 선박 연료 공급 산업의 선진화를 앞당긴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그동안 선박에 연료를 주입하는 급유 과정은 선박마다 급유량 측정 방식이 각기 달라, 연료의 부피가 같더라도 온도, 습도, 밀도, 공기주입 정도 등에 따라 오차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연료탱크 내 연료량을 측정할 때 선박의 기울기, 파도에 의한 흔들림 정도에 따른 부피 측정의 오차도 존재했다. 이렇듯 하나로 통일된 측정 방식이나 기계가 없어 공급량 분쟁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급유연료를 질량단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MFM 시스템이 주목받고 있다. 선진항만인 싱가포르의 경우, 2017년부터 급유선박에 MFM 설치를 의무화했다.

향후 우리나라에 MFM 도입이 활성화되면 싱가포르처럼 연료공급에 대한 국제적 신뢰성 확보가 가능해, 중국 및 홍콩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선박 연료 공급량이 국내로 전환되어 국가적 수출 물량 증대를 꾀할 수 있다. 항만산업의 발전과 이미지 향상으로 부가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장혁수 GS칼텍스 제품부문장은 “민관이 함께 손잡고, 정량공급 법제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며, “선박 급유 시장의 선진화 및 수출 증대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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