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앱 사용자 25% 증가할 때 다음 앱은 33% 감소...6배 차이

입력 2023-11-29 10:3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5년간 네이버 앱 사용자 25% 증가…다음은 33% 감소
네이버 앱 사용자 4295만 명으로 다음과 6배 차이

(사진제공=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사진제공=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 이후 네이버와 카카오의 검색포털의 점유율 격차가 커지면서 희비가 엇갈렸다.

29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10월 네이버 앱의 사용자는 4295만 명인 반면 다음 앱 사용자는 724만 명이었다.

다음 앱 사용자는 2018년 10월 1079만 명에서 2023년 10월 724만 명으로 5년 동안 사용자가 33% 감소했다.

반면 네이버 앱 사용자는 2018년 10월 3446만 명에서 23년 10월 4295만 명으로 5년 동안 사용자가 25% 증가했다.

특히 다음 사용자가 빠르게 감소하며 네이버와 다음 간의 사용자 격차는 매년 커지고 있으며 올해 10월 기준 6배 차이로 조사됐다.

다음의 경우 아고라 서비스 종료 이후 다음·카카오 계정 통합 이후 이탈이 가속화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네이버 앱의 경우 20세 미만 11%, 20대 19% 30대 18%, 40대 24%, 50대 17%, 60대 11% 등 연령대별 사용자가 고르게 분포된 반면 다음 앱은 20세 미만 3%, 20대 4%, 30대 11%, 40대 34%, 50대 29%, 60세 이상 19%로 40대 이상에 집중적으로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단독 ‘작업대출’ 당한 장애인에 “돈 갚으라”는 금융기관…법원이 막았다
  • "중국 다시 뜬다…"홍콩 증시 중화권 ETF 사들이는 중학개미
  • 극장 웃지만 스크린 독과점 어쩌나…'범죄도시4' 흥행의 명암
  • 단독 전남대, 의대생 ‘집단유급’ 막으려 학칙 개정 착수
  • '눈물의 여왕' 결말은 따로 있었다?…'2034 홍해인' 스포글
  • 오영주, 중소기업 도약 전략 발표…“혁신 성장‧글로벌 도약 추진”
  • 소주·맥주 7000원 시대…3900원 '파격' 가격으로 서민 공략 나선 식당들 [이슈크래커]
  • 근로자의 날·어린이날도 연차 쓰고 쉬라는 회사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04.2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89,900,000
    • -1.36%
    • 이더리움
    • 4,533,000
    • -4.53%
    • 비트코인 캐시
    • 659,500
    • -3.93%
    • 리플
    • 735
    • -1.08%
    • 솔라나
    • 192,200
    • -5.92%
    • 에이다
    • 649
    • -3.42%
    • 이오스
    • 1,149
    • -1.2%
    • 트론
    • 170
    • -1.73%
    • 스텔라루멘
    • 160
    • -1.23%
    • 비트코인에스브이
    • 92,850
    • -3.63%
    • 체인링크
    • 19,790
    • -2.22%
    • 샌드박스
    • 627
    • -4.71%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