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값 부담’에 인터파크쇼핑서 도시락용품 판매량↑

입력 2023-11-07 09:59 수정 2023-11-07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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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 전년比 72%↑…외식비 상승·수능 앞둔 효과

▲인터파크쇼핑의 도시락 관련 상품 판매 동향. (사진제공=인터파크쇼핑)
▲인터파크쇼핑의 도시락 관련 상품 판매 동향. (사진제공=인터파크쇼핑)

외식비 증가와 수능을 앞두고 도시락 용품 판매량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파크쇼핑이 8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도시락 관련 용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72%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관련 용품에는 도시락 용기, 도시락 가방, 보냉·보온 가방, 텀블러 등이 포함됐다.

특히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는 절기인 상강(10월 24일)을 지나면서 보온 도시락 판매가 급등한 것이 눈에 띈다.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한 10월 18일부터 11월 3일까지 거래액은 직전 같은 기간 대비 611% 증가했다. 보온 도시락 판매량 증가는 16일 치러지는 대입 수능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수능 날 소화가 잘되는 따뜻한 도시락 준비를 위해 수험생을 둔 가정의 구매가 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수험생 수요 영향으로 최근 판매된 보온 도시락은 죽이나 국물을 담기 좋은 보온 죽통 종류의 판매가 좋았다. 전통적인 인기 브랜드인 써모스, 조지루시와 국내 브랜드로 코스모스, 키친아트, 스위스밀리터리의 제품들이 인기다.

냉동 도시락은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팩에 포장돼 인기가 높다. 인터파크쇼핑의 냉동 도시락 제품은 올 해 8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거래액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9%가 증가했다.

장덕래 인터파크커머스 마케팅실장은 “1만 원짜리 한 장으로 밖에서 사 먹을 수 있는 점심 메뉴를 찾기 힘들 정도로 물가가 상승하면서 직장인 도시락족이 많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다이어트나 식단관리를 하는 소비자들도 걱정 없이 기성품 도시락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재료의 냉동 도시락이 출시된 것도 판매 증가의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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