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진짜 상장? 몸집 불리는 오아시스

입력 2023-08-08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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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시스 "상장 여전히 유효"…외형 성장에 속도

라방보다 주문하면 즉시 배송…온에어 딜리버리 준비 중
온오프라인 경쟁력 강화…무인 자동화 결제 도입 속도
얼어붙은 투자심리, 섣부른 상장 오히려 독 우려도

▲오아시스 본사 전경. (사진제공=오아시스)
▲오아시스 본사 전경. (사진제공=오아시스)

투자심리 위축 탓에 올해 초 코스닥 입성을 철회했던 오아시스에서 다시 상장에 시동을 거는 분위기다. 오아시스는 상장 계획이 유효한 만큼 라이브 커머스를 강화하고 무인 결제시스템 적용 매장 준비하는 등 외형 성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8일 이커머스업계에 따르면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는 현재 오아시스 알파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앞서 오아시스는 지난해 9월 KT알파와 손을 잡고 자본금 100억원 규모로 오아시스 알파를 설립했다.

현재 오아시스는 오아시스 알파를 통해 온에어 딜리버리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온에어 딜리버리 서비스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 중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즉시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라이브 커머스와 퀵커머스가 결합한 새로운 형태다. 다만 즉시 배송이 가능한 라이더들이 필요한 만큼 현재 오아시스는 서비스 운영 방식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구체적인 시행 날짜도 정해지지 않았다.

모바일 라이브 방송도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이달 오아시스알파는 모바일 라이브 방송 ‘올마켓’을 KT알파 쇼핑 TV채널 고정 프로그램으로 새롭게 재단장한다. 올마켓은 유명 연예인이 맛집 상품부터 지역 인기특산품까지 소개하는 식품 전문 프로그램으로 바뀐다.

이에 앞서 지난달에는 공식 자사몰을 오픈하는 한편 LG헬로비전 지역채널 커머스 ‘제철장터’에 입점해 LG헬로비전과 공동기획·개발한 지역상생 상품 판매에 나섰다.

▲오아시스알파에서 푸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스튜디오 현장 모습. (사진제공=오아시스알파)
▲오아시스알파에서 푸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스튜디오 현장 모습. (사진제공=오아시스알파)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점포 경쟁력 강화에도 뛰어들었다. 무인 자동화 결제 시스템 개발이 대표적이다. 오아시스의 무인 자동화 결제 시스템은 기계에 상품을 올려두면 자동으로 상품을 인식하고 결제되는 식이다. 앞서 안준형 오아시스 대표는 올해 2월 기자간담회에서 이 시스템을 활용하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다. 오아시스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오프라인 매장 수는 전국 55개인데 연내 무인 자동화 결제 시스템을 활용해 오프라인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계산이다.

이처럼 오아시스가 라이브 커머스 강화, 퀵커머스·무인자동화 결제 시스템 도입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건 상장 때문이다. 올해 초 투자심리 위축 등의 이유로 코스닥 입성을 철회했지만 여전히 상장 계획은 유효하다는 게 오아시스측의 설명이다. 특히 상장 직전까지 외형 성장을 이뤄 기업 가치를 높이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전략은 실적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오아시스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1147억 원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80% 가량 감소한 8억6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외형 성장을 이뤄나가면서 멈췄던 상장 열기도 다시 살아난 상황이다. IB업계에서는 최근 오아시스가 기업인수목적회사(스팩) 합병을 통한 상장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이에 대해 오아시스는 결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오아이스 관계자는 “(스팩 상장)제안을 받고 검토한 것도 맞는데 여러 의견 중 하나였을 뿐”이라면서 “(스팩 상장을)해야겠다고 의견을 내거나 정한 건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여전히 투자심리가 얼어붙어있는 상황에서 섣부른 IPO는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등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오아시스의 경우 올해 수요예측에서 6000억 원 수준으로 몸값을 평가 받았다. 이는 예상치인 1조 원에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새벽배송 업체 컬리 역시 글로벌 경제 상황 악화에 따른 투자 심리 위축을 이유로 상장 연기를 결정했다. 한 때 컬리의 기업 가치는 4조 원에 달했다. 하지만 올해 투자심리 위축으로 컬리의 기업가치는 1조 원 밑으로 빠지기도 했다.

스타트업계 관계자는 “무리하게 상장하기 위해 기업 가치를 낮추면 재무적 투자자들이 손실 등의 이유로 반대하게 된다”며 “적절한 상장 시기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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