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블루슈머 겨냥 틈새시장을 노려라

입력 2009-03-23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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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한 지갑족ㆍ나홀로 가구ㆍ녹색세대 등 특정계층 고객

최근 통계청은 '2009 블루슈머 10'을 발표,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올해 주목해야 할 산업을 선정했다. '블루슈머'란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과 소비자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의 새로운 소비자를 뜻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10대 블루슈머는 ▲백수 탈출 ▲똑똑한 지갑족 ▲나홀로 가구 ▲녹색 세대 ▲U-쇼핑시대 ▲내나라 여행족 ▲자연愛 밥상족 ▲아이를 기다리는 부부 ▲거울 보는 남자 ▲가려운 아이들 등으로 창업시장에서도 블루슈머를 주 고객으로 하는 업종이 주목을 받고 있다.

◆ 합리적 가격의 고품질 제품으로 싱글족 겨냥

최근 초저가 상품보다는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효용을 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똑똑한 지갑족'이 늘고 있다.

'똑똑한 지갑족'은 실질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를 겨냥했으며 관련 산업으로는 각종 대여업, 온라인 중고 장터 등이 있다.

옥션 중고 장터는 지난해 9월 104%였던 전년 대비 거래액 증가폭이 같은 해 12월에는 600%까지 치솟았으며, 각종 대여업도 소비자들이 애용하는 서비스로 한 온라인 쇼핑몰의 유아침대 대여 서비스는 매달 10% 이상씩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나홀로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나홀로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싱글산업은 맞춤형과 소형, 컨버전스로 압축된다.

창업전문가들은 "요즘 마트에서는 소용량 포장 상품이 인기며, 주택시장에서는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형 주택 미니 아파트가 주목받고 있다"며 "불황으로 결혼을 미루는 젊은 층과 혼자 사는 노인이 늘면서 소비 패턴에도 적잖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기촌 플러스바'는 고깃집은 여러 명이 함께 찾는 곳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고, 매장에 바를 설치해 혼자 찾은 고객이 바텐더와 대화를 나누면서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 싱글족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 각광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이른바 '녹색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 음식용기 ▲친환경 비료 ▲천연 살충제 ▲절전형 인버터 에어컨 등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방문 잉크ㆍ토너충전업 '잉크가이'는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은 뒤, 휴대용 잉크충전장비 가방을 들고 각 가정이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잉크나 토너를 리필해 준다.

보통 10∼15분 내로 방문이 가능하고, 5분 정도면 충전이 완료되며, 충전 서비스를 하면서 전산용품이나 사무용품도 함께 판매할 수 있다.

실제로 잉크 및 토너 카트리지 가격은 내용물 자체보다 용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훨씬 높기 때문에, 충전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50%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 먹을거리도 친환경... 유기농 대세

끊이지 않는 먹거리 파동으로 식품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유기농·친환경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유기농 식품을 직접 재배하는 경우도 많아졌고, 홈쿠킹 상품도 인기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은 보쌈과 족발 등의 메뉴에 'MSG' 등 일체의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대신 버섯과 멸치를 사용해 만든 천연양념으로 맛을 낸다.

지난해 김치생산라인의 HACCP 지정 및 김치류의 한국전통식품 품질인증에 이어, 최근에는 무김치에 대해서도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을 획득했다.

▶ U-쇼핑시대, 시간 장소 구애 받지 않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창업 아이템 중의 하나는 인터넷 쇼핑몰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값이 싸다는 장점 때문에 지난해 사이버쇼핑 규모는 18조1460억원으로 2007년보다 15.1% 증가했다.

사이버 쇼핑이 급증함에 따라 쇼핑몰 사이트 구축, 호스팅 제공, 스튜디오 렌탈, 촬영 대행, 정보 제공 및 교육 등이 U-쇼핑시대에 각광 받는 업종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기존 온라인 쇼핑몰의 단점들을 보완하는 서비스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산업ㆍ사무용품 구매대행 업체인 '구매로'는 유통과 IT를 접목해 독자 개발한 수발주 프로그램을 개발,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누구나 운영할 수 있는 온라인 소호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구매자인 기업 입장에서도 물품을 구입할 때마다 매번 결제할 필요 없이 월말에 한 번만 결제하면 된다.

◆ 아토피 증가로 실내 환경관리업 주목

최근 아토피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친환경 청소제품, 새집증후군 방지 제품, 유기농 의류 등 아토피를 예방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커지고 있다.

또한 새집증후군 등으로 인한 아토피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자동으로 환기가 이루어지는 아파트도 등장했다.

실내환경관리 전문업체 '닥스리빙클럽'은 고객이 서비스를 주문하면, 자체적으로 개발한 청소 장비를 가지고 고객을 방문해 침대, 소파, 카펫 등에 기생하며 각종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해 준다.

물이나 스팀을 사용하지 않고 진동을 이용해 진드기를 분쇄해 떨어낸 후 강력한 진공흡입으로 추출해 내며, 자외선 살균장비를 이용해 각종 세균이나 곰팡이, 바이러스들을 살균한다. 또한 알렉스 서비스를 통해 해충 방제와 홈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전문 장비와 약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기술이 필요 없고 힘도 덜 들어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다.

<사진설명>

최근 통계청이 '블루슈머 10' 항목을 발표하면서 창업시장에도 친환경, 웰빙, 싱글족 겨냥 등 블루오션 아이템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비용절감과 친환경적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방문 잉크·토너충전업 '잉크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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