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역에 가고 싶다] 역사(驛舍)가 역사(歷史)가 된 경주역

입력 2022-01-20 05: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신라의 천년고도 경주. 1918년 11월 1일 협궤선 영업을 시작한 경주의 대표 관문 경주역은 2021년 12월 28일 신경주역에 그 임무를 넘기고, 103년의 역사를 뒤로하고 폐역이 되었다.

처음 경주역은 1921년 목조의 한국 전통 양식으로 지어졌다. 하지만 지금의 경주역은 이전 역사와 규모나 건축 방법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현관 지붕은 처마 양단부를 살짝 올린 곡선형 평지붕으로 마치 석탑의 옥개석처럼 보이며, 본관 지붕은 우진각에 정면의 현관 상부 지붕을 한단 더 높여 솟을지붕과 비슷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는 1936년에 조선총독부 철도국이 기존 사정리에서 서정리로 경주역을 옮기면서 현대식 경주역사를 새로 신축했기 때문이다. 단층 소규모 건물이 주류였던 그 시절, 거대한 경주역사는 식민지배의 상징적 건물이었던 것이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건설한 동해선 선로는 사천왕사, 동궁과 월지 등의 중요문화재를 훼손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 세계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유네스코의 권고로 동해선을 외곽으로 이설하여 현재의 신경주역으로 이관하였다. 현재의 역사는 2013년 철도기념물로 지정되어 비록 철도역사로의 역할은 끝이 났지만, 지난 100여 년의 한국 근현대사의 역사로 남게 되었다.

모두가 알다시피 경주는 갈 곳, 볼 것이 참 많다. 신라 왕들이 잠들고 있는 대릉원, 그들이 노닐던 안압지, 어느 기슭 어느 언덕 한 자락도 놓칠 수 없는 경주 남산, 좀 더 발품을 팔면 닿을 수 있는 불국사, 석굴암, 감천사지, 문무왕릉, 양동마을, 그리고 요즘 분위기로 따지면 또 황리단길. 지금은 폐역이 되었지만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그 시작은 경주역이었다.자료 국가철도공단 ‘한국의 철도역’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의도4PM' 구독하고 스타벅스 커피 받자!…유튜브 구독 이벤트
  • 드디어 ‘8만전자’...“전 아직 96층에 있어요” [이슈크래커]
  • 주중 재벌, 주말 재벌, OTT 재벌…‘드라마 재벌家’, 이재용도 놀랐다 [요즘, 이거]
  • 서울 시내버스 ‘극적 타결’…퇴근길 정상 운행
  • ‘경영권 분쟁’ 한미사이언스 주총 표 대결, 임종윤·종훈 완승
  • 벚꽃 없는 벚꽃 축제…“꽃놀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이슈크래커]
  • 비트코인, ‘매크로 이슈’로 하락…“5월 중 이더리움 ETF 승인 가능성↓” [Bit코인]
  • “청와대 옮기고, 해리포터 스튜디오 유치”…4·10 총선 ‘황당’ 공약들 [이슈크래커]
  • 오늘의 상승종목

  • 03.28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00,186,000
    • -0.05%
    • 이더리움
    • 5,084,000
    • -0.68%
    • 비트코인 캐시
    • 810,500
    • +15.05%
    • 리플
    • 884
    • -0.56%
    • 솔라나
    • 262,700
    • -2.12%
    • 에이다
    • 925
    • -1.6%
    • 이오스
    • 1,509
    • -1.37%
    • 트론
    • 171
    • -0.58%
    • 스텔라루멘
    • 196
    • +1.03%
    • 비트코인에스브이
    • 132,000
    • +4.85%
    • 체인링크
    • 27,800
    • -1.38%
    • 샌드박스
    • 982
    • -2.5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