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을 넓히고, 연결하고, 뒤집겠다”…정기호 'KT 알파' 대표, 모바일ㆍTV 경계 허물기 '도전'

입력 2021-06-30 11:30 수정 2021-06-3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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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HㆍKT엠하우스 합병 법인 'KT 알파', 7월 1일 공식 출범…디지털 커머스 사업 통해 2025년 취급고 5조원 목표

(사진제공=KT알파)
(사진제공=KT알파)

“판을 넓히고, 연결하고, 뒤집겠다. 시장과 고객은 끊임없이 변하고, 우리는 대응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최초’ 보다는 ‘최고’를 꿈꾸며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매순간 도전하는 kt 알파가 되겠다.”

다음달 1일 출범하는 KTH와 KT엠하우스의 합병법인인 kt 알파(KT 알파)를 이끄는 정기호 대표는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생존을 위한 ‘도전’을 선포했다. 정 대표는 T커머스와 모바일 커머스의 장벽을 허물어 사업 영역을 넓히겠다는 계획을 구체화했다.

kt 알파는 3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커머스 성장 전략을 발표했다.

kt 알파는 ‘고객맞춤 커머스 컴퍼니’를 핵심비전으로 제시했다. △모바일-TV 전방위 플랫폼 연계 및 버티컬 신사업 확대 △그룹 시너지 기반 커머스∙광고 연계 플랫폼 및 D2C 커머스 강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중심 B2B2C 사업 확장을 주요 전략으로 삼아 커머스의 새로운 판을 열겠다는 계획이다.

kt 알파는 기존 ICT인프라 및 기술역량, TV 및 모바일 커머스 분야에서 보유한 강점을 토대로 커머스 시장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새로운 유통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정기호 대표이사가 겸임하는 나스미디어와 자회사 플레이디의 광고∙미디어커머스 역량을 kt alpha의 사업과 연결해 기존 서비스들 간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새로운 커머스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추진한다.

단순 홈쇼핑 시장에서의 경쟁을 뛰어넘어 KT그룹이 선언한 디지털플랫폼기업(디지코)으로서, 주요 성장사업인 ‘커머스’를 대표하는 통합 커머스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해 기업 가치를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정 대표는 “KTH와 KT엠하우스가 각각 B2C인 T커머스, B2B인 모바일쿠폰 사업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지만, 이미 경계가 허물어진 시장에서 개별사업자로서의 경쟁력보다는 합병을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와 더 큰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양사의 기존 경험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커머스의 판을 넓히고, 연결하고, 뒤집어서 디지털 커머스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kt 알파의 주력 커머스 사업인 K쇼핑은 라이브 커머스 최초로 모바일과 TV앱 동시 라이브 방송을 10일 론칭했다. 이는 플랫폼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데 의미가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하나의 라이브 방송을 모바일과 TV에 동시 서비스해 TV를 주로 시청하는 고연령층의 고객들도 큰 화면으로 모바일 라이브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TV와 모바일에 특화한 각 사의 커머스 채널의 결합은 물론 고객, 상품, 사업영역까지 완전한 합병 시너지를 창출해 사업 영역을 넓힌다. kt 알파는 주 고객층을 기존의 중장년층 세대에서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까지 확장하고, 홈쇼핑에 최적화된 유형상품부터 디지털 무형상품까지 상품의 범위도 한층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의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특정 카테고리를 공략하는 ‘버티컬 커머스’를 추진해 2030세대 고객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MZ세대를 겨냥한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리플(REPLE)’과 프리미엄 기프트 셀렉샵 ‘우선샵(USUN#)’ 등을 통해 커머스 사업을 확장해나간다.

kt 알파는 국내 최다 유튜브 디지털 광고를 집행한 나스미디어와 검색광고 중심인 플레이디의 광고사업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 기반 신사업 BM을 구축해나간다. 특히 유튜브 주 이용자인 1030 세대의 소비와 기호 빅데이터 및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커머스와 광고∙마케팅 간 결합을 통해 더욱 정교한 고객 맞춤형 상품을 제시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커머스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그룹 브랜드 협업을 토대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경쟁력 있는 브랜드 개발 및 기획을 통해 독점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나스미디어의 자세교정 전문몰 ‘더바른’과 순면제품 전문몰 ‘코튼백(Cotton 100)’, 플레이디의 데일리 힐링케어 브랜드 ‘편백네’와 남성 토탈 브랜드 ‘더블퍼센트’, 하루에 필요한 14가지 영양소를 한 포에 담은 종합 영양제 ‘디에센셜(d.essential) 데이팩’ 등을 비롯해 고객이 원하는 좋은 상품을 다양하게 발굴할 계획이다.

또한 맞춤형 건강 솔루션인 ‘알파 플러스(Alpha Plus)’와 같이 자체 브랜드(PB) 또는 NPB(공동기획상품) 개발 및 마케팅을 확대하고, 해외 유명 브랜드 중심으로 독점 라이선스를 확보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이다. 브랜드의 경우 기존 유통 제품보다 좀 더 하이엔드 제품을 취급할 예정이다.

kt 알파는 온라인 쇼핑몰 전반에 대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셀러와 고객을 이어주는 커머스 솔루션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업별 맞춤형 몰 구축부터 효율적 사업 운영 및 통합 판매관리, 마케팅 컨설팅, 판매채널 확대 등을 지원한다.

정 대표는 “우리가 보유한 사업적 시너지는 물론, 적극적인 M&A를 추진해 새로운 시장기회를 발굴하고, 2025년까지 취급고 5조 원을 달성하며 기업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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