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현대차 등 5개 그룹 수소경제에 43.4조원투입

입력 2021-03-02 16:30

수소경제 전담기관 사업 올해 본격화…서울 마포에 수소체험박물관 건립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수소전기버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수소전기버스. (사진제공=현대차)

SK·현대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이 2030년까지 수소 경제 분야에 43조 4000억 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 등을 논의했다.

우선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은 2030년까지 수소 경제 분야에 43조 4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했고 정부는 민간투자가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인천시·인천 서구청·SKE&S·현대자동차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를 체결하고 인천이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출하시설 구축해 2023년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수소차 20만대에 공급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에 작년보다 40% 증액한 8244억 원의 예산을 지원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할 계획이다.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한다.

수소 생산을 위해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 대량 그린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한다.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다양한 규모·방식의 그린수소 연구개발(R&D)·실증을 지원하며 청정수소 도입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조기 상용화에 나선다.

수소 저장·유통 관련 민간 기업들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해 투자를 진행한다. 정부는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올해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부생수소 출하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해 온실가스를 줄이고 저렴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한다.

민간 기업들은 수소 승용차 외에 버스,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 운송수단을 상용화하고,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를 조속히 입법하고, 운송수단 출시 시점에 맞춘 보조금 도입, 공공조달 확대와 수소버스 전환기술 활도 등을 지원한다.

또 정부는 민간의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제도 개선 건의, 기술수요 조사, 협력사업 발굴 등을 종합 추진할 ‘한국판 수소위원회’ 결성을 지원한다. 현재 이 수소위엔 현대차와 한국가스공사 2곳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 수소경제 전담기관의 사업도 본격화한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 이전·제품인증·시제품제작·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한다. 한국가스공사는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해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할 계획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제품과 액화수소 안전기준을 마련하며, 수소충전소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과 실시간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으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수소충전소 인근에 수소체험박물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정부는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 운송, 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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