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앤인사이트, 푸드클라우드 인수로 B2B 유통 플랫폼 구축

입력 2020-10-12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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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앤인사이트는 최근 푸드클라우드에 대한 인수를 마무리하고 B2B 유통-물류 플랫폼인 ‘토마토마켓’의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제조ㆍ유통산업 국내1위 컨설팅 기업 비즈니스인사이트의 플랫폼 사업부에서 분할 설립된 리테일앤인사이트는 국내 유일의 B2C, B2B 통합 슈퍼마켓 플랫폼 전문 기업이다. 전국 지역 슈퍼마켓에 구축한 스마트POS를 기반으로 작년부터 지역슈퍼, 조합물류센터, 제조사·산지를 지역 단위 마켓을 통해 연결하는 국내 유일의 참여자 주도형 B2B 마켓플레이스인 ‘토마토마켓’을 구축 중이다.

푸드클라우드는 남양주에 위치한 1500평 규모의 물류센터와 전국 200여개 영업망을 기반으로 해외 직수입 및 국내 식품 대기업의 1000여 개 상품을 유통한다. 또 요리바바와 쿡샵이라는 2개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도매, 기업, 식자재마트 등 다양한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 160억 매출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는 240억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테일앤인사이트의 안병연 대표는 “이번 인수를 통해 당사가 구축 중인 ‘토마토마켓’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에 드는 시간 단축과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전국 단위의 강력한 물류망과 식자재 상품에 대한 라인업을 보강하고, 평균 15년 이상의 현장 경험 및 강력한 필드 영업력을 갖춘 맨파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작년 하반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한 리테일앤인사이트는 현재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진행 중이다.

이번 인수로 리테일인사이트는 식품 B2B 시장에 가정용 상품과 업소용 상품의 라인업을 동시에 갖춘 O2O 기반의 플랫폼으로 등장하게 됐다. 이에 따라 밸류체인 간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물류 비용 효율화와 지역 중소슈퍼의 공동구매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시스템 기반의 수-발주 환경 개선 등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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