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 확산ㆍ캠핑 증가ㆍ장마 덕에 HMR 업계 '함박웃음'

입력 2020-08-11 1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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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ㆍ대상 등 2분기 실적 호조 이어 3분기에도 매출 신장률 두드러져

▲CJ제일제당의 HMR 비비고 주요 제품.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HMR 비비고 주요 제품. (사진제공=CJ제일제당)
가정간편식(HMR)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어 식품업계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내식 문화 확산에 휴가철 캠핑 수요 증가, 장마로 인한 외출 감소까지 더해지면서 HMR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가운데 이같은 추세는 2분기에 이어 3분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은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식품과 바이오 사업 부문이 실적 호조를 이끌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연결기준 2분기 매출액 5조9209억 원, 영업이익 3849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7.4%, 119.5% 늘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매출액은 전년 대비 8.6% 증가한 3조4608억 원, 영업이익은 186.1% 늘어난 3016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식품과 바이오 등 전사 해외 사업이 지속 성장하며 글로벌 매출 비중은 처음으로 60%를 넘어섰다"며 "바이오 고수익 품목 비중이 늘고 식품 사업구조 혁신의 성과가 가속화되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우선 식품사업부문이 전년 대비 12.1% 증가한 2조19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 슈완스 매출(7228억 원)을 포함한 글로벌 식품 매출이 전년 대비 26% 늘어 1조485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집밥’ 트렌드 확대로 가정간편식(HMR) 판매가 늘며 외식 감소에 따른 B2B 매출 축소를 상쇄했다. 특히 장마가 본격화한 7월 대표 제품인 '비비고 만두' 매출은 전달 대비 12% 늘었는데, 업계에서는 내식 증가와 함께 장마 특수를 누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외에 바이오 사업 부문 수익성 개선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대상도 날씨 특수를 누리고 있다. 장마로 인해 홈술족이 늘어나자 간편식 안주 수요가 늘고 있는 것. 대상은 2016년 업계 최초로 안주 전문 HMR 브랜드 '안주야(夜)'를 선보인 이래 올해 상온 안주 시장에 진출하며 국내 안주 시장을 이끌고 있다.

금융정보제공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대상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4.27%, 24.04% 증가한 7627억 원, 418억 원으로 전망된다.

대상은 7월에도 △안주야 직화막창(160g) △안주야 오븐에 초벌한 돈막창(260g) △안주야 직화무뼈닭발(160g) 제품 매출이 전월 대비 각각 59.5%, 40.6%, 41.1% 등 큰폭으로 증가했다.

대상 관계자는 "코로나와 장마 등의 영향으로 홈술족이 늘었고, 휴가지에서도 간편히 즐길 수 있어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외에 대상의 삼계탕과 추어탕, 반계탕, 사골김치찌개 등 HMR 국탕찌개류 매출도 전월 대비 증가했다.

아워홈은 자사몰 7월 간편식 매출이 전달 대비 28% 증가했다. 국탕찌개와 냉동 도시락 브랜드 온더고(ONTHEGO) 모두 직전 달 대비 매출액이 4배가량 늘었다. 국탕찌개의 경우 복날 삼계탕 특수가 있었고, 냉동 도시락의 경우 장마로 인한 내식 증가가 수요 증가로 이어졌다.

신세계푸드도 밥과 국탕류 간편식 매출이 늘었다. 신세계푸드 올반 냉동볶음밥과 국탕류의 7월 매출은 각각 전달 대비 87%, 35% 증가했다.

반면 핫도그와 치킨 텐더 등 간식으로 분류되는 냉동 제품의 매출은 평년 대비 소폭 줄었다. 올반 냉동간식류(핫도그ㆍ치킨텐더 등) 매출은 전월 대비 10% 감소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주식으로 먹는 제품의 매출 신장세가 두드러진 반면 간식 수요는 줄었다"며 "긴 장마로 외식을 피하는 소비자가 늘었고, 배달을 통한 주문도 지연되는 경우가 늘면서 HMR로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는 가정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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