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나온 책]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철학적 사고를 묶다

입력 2020-07-15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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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 잘하는 사람은 철학적으로 생각한다/ 오가와 히토시 지음/ 조은아 엮음/ 팬덤북스 펴냄/ 1만3000원

직장생활, 비즈니스, 사회생활 등에서 어려움에 맞닥뜨려도 당장 교과서나 매뉴얼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을 철학자라면 어떻게 풀어낼까. 얽히고설킨 복잡하고 애매하고 심지어 난해한 문제와 난제 들도 다양한 철학자들의 생각으로 대입해보면, 어디선가에서 그 해결점을 풀 수 있는 실타래를 만나게 될 것만 같다. 이때 비로소 우리는 위대한 철학자들의 사고법과 생각을 만나면서 관점이 달라지는 환희의 순간을 경험한다. “유레카!”

일본의 대중 철학자인 저자는 교토대학교 법학부 졸업 후 종합상사 직원, 직업을 갖지 않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하는 프리터(freeter), 시청 공무원을 거쳐 철학자가 된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전문 분야는 공공철학, 정치철학이다. 전철역 앞 상가의 빈 점포에서 ‘철학 카페’를 열어 일반인들과 공개 토론을 하기도 하고, 쉽게 읽을 수 있는 대중 철학서를 수십 종 출간하는 등 시민을 위한 쉬운 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저자는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디자인,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 등이 어우러진 강연회인 테드(TED)와 철학을 활용하여 새로운 발상을 만들고자 한다. 이른바 ‘페드(PED)’로, P는 철학(philosophy)을 의미한다. 철학을 활용하여 새로운 발상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다.

비즈니스 세상에는 기존의 사고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문제와 난제 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미디어 시대가 되면서 비즈니스 세상은 더욱 복잡다단해졌고, 소비자와 유저 들의 욕구와 취향은 훨씬 다양해지고 있다. 이런 미디어 시대의 변화가 우리에게 다른 생각, 다른 관점, 다른 행동을 요구한다. 그래서 지금이 바로 철학자의 사고법이 필요한 때다. 일 잘하는 사람에게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위대한 철학자들의 사고에서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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