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비비고 죽', 상품 죽 시장서 동원 '양반죽' 제쳤다

입력 2020-06-02 16:3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비비고 죽'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죽'이 오랜 기간 상품죽 시장 1위를 지켜왔던 동원F&B의 양반죽을 제쳤다.

2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4월 CJ제일제당 비비고 죽의 시장 점유율은 39.4%로 1위에 올랐다. 동원F&B 양반죽은 0.3%포인트 뒤진 39.1%로 2위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의 비비고 죽이 점유율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원F&B 양반죽은 1992년 출시 이후 30년 동안 계속 1위를 유지해왔다.

연도별로 보면 CJ제일제당이 비비고죽을 처음 출시한 2018년 동원F&B가 60.2%, CJ제일제당이 4.3% 점유율을 기록했고, 2019년 동원F&B가 43.4%, CJ제일제당이 34.6%를 기록하며 격차가 좁혀졌다.

올해 월별 점유율을 보면 1월 동원F&B가 40.3%, CJ제일제당 35.7%, 2월 동원F&B 42.3%, CJ제일제당 36.0%, 3월 동원F&B 42.0%, CJ제일제당 37.9%를 기록했다.

품목별로 보면 올해 4월 파우치 시장 점유율은 동원F&B가 26.7%, CJ제일제당이 58.1%를 기록했다. 반면 용기 시장에서는 동원F&B가 53.2%, CJ제일제당이 18.1%를 차지했다.

비비고죽이 선두에 올라선 배경에는 '상온 파우치죽' 출시를 꼽을 수 있다. 비비고 죽 이전에는 죽 제품이 용기형 제품만 있었으나 비비고가 죽 시장에 진출하면서 파우치 죽이 급속하게 시장을 잠식한 것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예전엔 편의점에서 용기죽으로 간단히 요기했던데 비해 파우치 죽 등장 이후 대형마트에서 파우치죽을 구입해 가정에서 데워먹는 방식으로 소비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라며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상온 파우치죽 출시가 주효했다"라고 말했다.


대표이사
손경식,강신호(각자 대표이사)
이사구성
이사 7명 / 사외이사 4명
최근공시
[2025.12.15] 기타경영사항(자율공시) (배당기준일 변경 안내)
[2025.12.08] 동일인등출자계열회사와의상품ㆍ용역거래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계란밥·라면도 한번에 호로록” 쯔양 ‘먹방’에 와~탄성⋯국내 최초 계란박람회 후끈[2025 에그테크]
  • 대만 TSMC, 美 2공장서 2027년부터 3나노 양산 추진
  • 李 대통령 “韓 생리대 가격 비싸”…공정위에 조사 지시
  • 황재균 은퇴 [공식입장]
  • 일본은행, 기준금리 0.25%p 인상⋯0.75%로 30년래 최고치
  • '신의 아그네스' 등 출연한 1세대 연극배우 윤석화 별세⋯향년 69세
  • 한화오션, 2.6兆 수주 잭팟⋯LNG운반선 7척 계약
  • 입짧은 햇님도 활동 중단
  • 오늘의 상승종목

  • 12.19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1,253,000
    • -0.07%
    • 이더리움
    • 4,435,000
    • +0.25%
    • 비트코인 캐시
    • 887,500
    • -0.56%
    • 리플
    • 2,870
    • +1.92%
    • 솔라나
    • 187,900
    • +0.37%
    • 에이다
    • 561
    • +0.36%
    • 트론
    • 417
    • +0.48%
    • 스텔라루멘
    • 327
    • +0%
    • 비트코인에스브이
    • 28,190
    • +4.64%
    • 체인링크
    • 18,770
    • +0.37%
    • 샌드박스
    • 179
    • +1.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