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1분기 영업손실 566억 원…"임직원 노력으로 적자 폭 줄여"

입력 2020-05-15 16:17 수정 2020-05-15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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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안정적인 항공기 운영으로 실적 개선할 것"

▲대한항공 에어버스 330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 에어버스 330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여행 수요 감소로 1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올해 1분기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 2조3523억 원, 영업손실 566억 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2분기 이후 약 1년 만에 다시 적자로 전환된 것이다. 다만 증권사 평균 추정치(영업손실 2044억 원)보다 적자 폭이 적었다.

매출은 작년 1분기보다 22.7% 감소했다. 당기순손실은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차손실 5368억 원 발생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더욱 엄격해진 방역과 검역절차 등으로 업무 부담이 가중됐음에도 이를 묵묵히 수행한 임직원들의 헌신 그리고 코로나19가 초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임직원이 함께 양보하고 희생해 적자폭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객사업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노선의 수요가 급감해 전년 대비 수송실적(RPK)이 29.5% 감소했다.

하지만 화물사업은 여객기의 화물기 전용 등 화물기 가동 확대 및 화물적재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FTK)이 3.1%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2분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되나 절대 안전운항 및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을 바탕으로 이익창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여객부문의 경우 국제선은 5월 이후 유럽 주요 국가와 미국에서 지역 내 봉쇄조치가 완화되고, 국내선은 제주 노선 중심으로 국내 여행 수요 점진적 회복 예상된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화물부문은 2분기까지 공급 부족 심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공급과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수익성 제고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간다.

우기홍 사장은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비록 이번 위기는 불가피한 외부환경에 따른 것이지만 최선을 다해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회사 체질개선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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