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은 18일 한화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인수 선언에 따른 주가 하락은 과민반응이라고 밝혔다.
메리츠증권 전용기 애널리스트는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한화건설의 육상 플랜트와 대우조선해양의 해상플랜트가 서로 시너지를 낼 수 있고, 한화그룹의 기계업 비즈니스가 한단계 레벌업되는 시너지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그는 "한화가 100% 보유한 한화건설 지분을 기업공개를 전제로 매각하고, 한화그룹의 부동산 등 매각을 통해서 상당한 자금을 조달이 가능할 것"이며 "M&A를 위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할 경우 최소 20%의 지분만 확보하고 나머지는 재무적 투자자를 통해 유치할 수 있어 재무적 부담 감소도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 애널리스트는 "M&A구조는 매각 지분을 경영권 프리미엄만을 주고 매입하는 단순한 구조가 아니라 인수기업의 리스크를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 M&A 인수금융의 추세는 인수기업에 풋백옵션 없이 재무적 투자자가 리스크를 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례로 전 애널리스트는 "금호산업의 대우건설 M&A, 두산중공업의 두산인프라코어 인수, 하이트맥주의 진로인수, 신한지주의 LG카드 인수, 금호산업의 대한통운 인수 등 인수기업의 주가흐름을 볼 때, 인수기업의 주가는 인수자로 선정된 후 인수가격이 알려지면서 주가가 약세를 보였으나, 인수금융 종료 후 중기적으로 인수기업의 주가는 시장을 크게 아웃퍼폼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