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변액유니버셜 보험 판매 재개

입력 2007-11-14 11:53 수정 2007-11-14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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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장성 중심 상위사 상품포트풀리오 변화 전망

삼성생명이 지난 2005년 7월 이후 2년간 판매 중단했던 변액유니버셜(VUL) 적립형 상품 판매 재개에 나섬에 따라 그동안 보장자산 중심의 마케팅을 펼쳐왔던 대형사들의 상품 포트폴리오에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삼성생명은 VUL 적립형 상품인 '리더스변액유니버설보험(장기투자플랜)'을 14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연초부터 지속적으로 실시중인 보장성 캠페인 성공에 힘입어 보장성 상품과 저축성 상품간 상품 포트폴리오가 균형이 맞춰짐에 따라 VUL판매가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은 적립식 투자펀드 열풍에 따라 상품취지와 달리 투자펀드 상품으로 고객에게 오인될 리스크와 주가변동성이 큰 국내 주식시장 여건상 장래 투자수익이 고객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큰 점에서 당시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었던 VUL 적립형 상품인 '삼성변액유니버설 가족사랑보험'을 전격적으로 판매 중단한 바 있다.

또 당시 '삼성변액유니버설 가족사랑보험'의 과도한 판매 쏠림 현상으로 저축성 상품의 판매 비율이 60%를 넘어 서는 등 생명보험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보장성 보험 포트폴리오가 크게 위축됐던 점도 삼성생명이 판매를 중단했던 이유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후 주식시장과 펀드시장이 크게 확대되면서 중소사들의 VUL수입보험료가 크게 증가하자 회사 내부에서 VUL판매에 대한 강력한 요구가 이어졌다.

한편 삼성생명이 14일부터 판매하는 '리더스변액유니버설보험'은 매월 적금형태로 보험료를 내다가 중도에 필요한 자금을 인출하거나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보장성 기능을 대폭 축소하고 저축성 기능을 강화한 게 특징이며 장기간의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마련하려는 고객에게

매우 적합한 상품이다.

한편, 삼성생명은 신상품이 실적배당형일 뿐 아니라 유니버설상품이라는 점에서불완전 판매 요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5년 이상 장기 납입으로 설계하게 하고 수익증권 판매 권유인 자격 취득자 가운데 상품 불완전 판매율 제로 등 판매역량이 우수한 사람만 판매할 수 있도록 제한했으며 불완전 판매자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판매를 불허하는 고객 보호장치를 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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