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동력 잃은 화물연대 파업… 운송 거부 0.2% 불과

입력 2016-10-11 15:27 수정 2016-10-12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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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파업)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파업 첫 날인 10일 실제 운송 거부 사례는 0.2%에 불과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우려했던 비(非)화물연대 운전자들의 동조가 거의 없어, 파업에 따른 물류차질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분석됐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통합물류협회 컨테이너 운송위원회(CTCA) 소속 15개사와 일반운송업체 77개사의 8377명 가운데, 운송지시 거부자는 총 16명(0.2%), 운송 미참여자는 1426명(17%)인 것으로 집계됐다. 운송지시 거부자는 회사의 운송지시를 거부하거나 연락을 두절한 경우이고, 운송 미참여자는 개인적인 이유로 운송에 투입되지 않은 경우를 뜻한다.

이승호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거와 달리 비화물연대 운전자의 운송 미참여가 거의 나타나지 않아 큰 물류차질이 없었다”며 “운송지시 거부자인 16명에 대해서는 사전에 언급한 대로 소명기간을 거친 후 유가보조금 지급 정지 조치를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 전체 컨테이너 운송차는 2만1757대다. 국토부가 이번에 조사한 8377명은 전체의 38.5% 수준이지만, 대형 업체 소속 운송차들이어서 물동량 비중이 크다. 국토부 관계자는 “CTCA 소속 업체 등은 규모가 있기 때문에 운송 현황 파악 시 지표가 될 수 있다”며 “나머지 영세 업체들은 개별 영업을 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현황 파악을 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파업 초기 운송거부율이 0.2%에 불과한 만큼, 이번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 움직임이 점차 추진 동력을 잃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실장은 “화물연대 비회원들까지 동조하면 파업 확산을 막기 힘들지만, 회원들만 참여하면 막을 수 있다”며 “참여율이 이같이 저조한 이유는 과거와 달리 일반 회원들의 피부에 와닿지 않은 파업 명분을 내세운 탓”이라고 언급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전국 항만 컨테이너 장치율(컨테이너를 쌓아놓은 비율)은 57.9%였다. 일반적으로 장치율이 85%에 달하면 물류 차질이 발생한다. 비교적 이번 파업의 영향이 미미했다는 얘기다. 국토부는 아직까지 파업 영향이 크지 않지만 만약을 대비해 컨테이너 수송 화물열차를 종전 28회에서 46회로 증편하고, 컨테이너 수송이 가능한 관용차량 20대, 군위탁차량 100대를 부산항과 부산ICD 등에 투입했다.

국토부는 화물연대의 운송 방해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10일 부산에서 열린 화물연대 출정식에서도 경찰관 폭행, 공무집행방해 등으로 조합원 8명이 연행됐다. 국토부는 이 같은 경우도 운송 방해 행위로 간주할지 법률적인 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10일 출정식을 가진 화물연대는 11일 오전 부산 북항과 의왕ICD에서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450여 명의 화물연대 회원들은 인천 컨테이너 터미널로 이동하고, 부산에서는 신항 쪽으로 집결 중이다. 이에 정부와 경찰은 인천과 부산 신항 쪽 대비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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