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법정관리 영향 ‘일파만파’… 영업 올스톱에 선박 압류 잇따라

입력 2016-09-01 13:14 수정 2016-09-01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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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1일 오전 한진해운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한 직원이 선박모형 앞을 지나가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신규지원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유동성의 위기를 맞은 한진해운은 이날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결의하고 오후에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사진= 고이란 기자 photoeran@)
▲지난달 31일 오전 한진해운 임시이사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한 직원이 선박모형 앞을 지나가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신규지원 중단 방침을 밝힌 가운데 유동성의 위기를 맞은 한진해운은 이날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결의하고 오후에 서울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고이란 기자 photoeran@(사진= 고이란 기자 photoeran@)

한진해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신청 이후 우려했던 상황이 현실화되고 있다. 전 세계 곳곳에서 한진해운 선박을 가압류하거나 아예 입항 거부를 하는 곳도 발생하는 등 빠른 속도로 법정관리 여파가 퍼지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영업 올스톱 사태가 예상보다 빨리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선박압류·입항거부’ 줄줄이 = 해외 곳곳에서 선박 압류 사례가 줄줄이 발생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싱가포르 법원은 이미 한진해운 소유의 5308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한진로마호’를 싱가포르 항구에 가압류했다. 한진해운이 사실상 법정관리행 수순에 들어가자, 용선료를 받지 못한 선주 한 곳이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 3월 18일 개장한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에서 첫 입항 테이프를 끊었던 ‘한진멕시코호’도 이날 운항을 멈춘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멕시코호는 2000TEU급 중소형 선박으로 이 역시 용선료 문제로 운항이 거부된 것으로 예상된다. 싱가포르 선주 PIL은 지난달 31일 한진해운에 빌려준 ‘한진멕시코’의 부산항 입항을 거부했다.

중국 샤먼ㆍ싱강, 스페인 발렌시아, 미국 사바나, 캐나다 프린스루퍼트 등 해외 항구 다수도 한진해운 선박의 입항 거부를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싱강에서 억류된 선박은 부산항에 들어올 예정이었으나 발이 묶인 상태다.

업계에는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소식이 해외에 전해지면서 이 같은 압류 사례가 앞으로도 계속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진해운 기항지는 세계 40~50개국에 퍼져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앞으로도 전 세계 선주들이 채무 상환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 선박 압류 사례도 끊임없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 2~3개월간 물류 대란 우려도 = 육해상 물류 대란 발생도 예상된다. 한진해운의 모든 선박(컨테이너선 98척) 운항 중단으로 전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약 120만 개의 컨테이너 흐름도 일시 정지된다. 이 중 선박에 적재된 컨테이너는 약 40만 TEU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해양수산부는 한진해운발(發) 물류대란이 적어도 2~3개월 이상 지속될 것으로 우려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부산항에서 한진해운의 용선과 자사선 등 157척의 운항이 중단돼 컨테이너가 묶이게 되면 2300여 개의 일자리가 감소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일자리 감소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연간 552억 원(1인 월평균 급여 200만 원 책정 시)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 추산했다.

이에 한진해운 화주 이탈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장기 계약을 맺으며 신뢰를 쌓아왔던 미국 중국 일본과 유럽 각국 등 80여 개국의 1만6400여 화주들과의 관계가 무너져 회복이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업계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 뿔난 부산시민 1500명 “한진해운 살려라” =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하자 1500여 명에 달하는 부산시민은 물론 관련업ㆍ단체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한진해운에 필요한 유동성 자금 3000억 원 마련 방안도 모색할 방침이다.

부산항발전협의회와 해운항만 관련업ㆍ단체 관계자 등 1500여 명은 지난달 31일 오후 3시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국가는 부산지역 전체 경제를 위협할 것”이라며 “정부는 유동성 지원 등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업계 1위 한진해운이 사라지면 연간 100만 개 이상의 환적화물 중 절반 이상이 부산항의 경쟁항만인 중국과 일본 등지 항만으로 떠나게 돼 부산항의 연매출은 7조~8조 원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소연했다. 한진해운이 속해 있는 글로벌 얼라이언스인 ‘디 얼라이언스’에서 퇴출되면 다른 동맹사들마저도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이용할 이유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결과적으로 한진해운의 선박 압류, 화주 대거 이탈, 해운 얼라이언스 퇴출, 환적화물 감소 등으로 무역업계는 물론 항만, 조선 등 해운관련 산업까지도 연쇄적인 피해를 입게 돼 세계 6위인 부산항의 브랜드 가치도 곤두박질칠 것으로 예상된다.

한진해운은 지난달 31일 오전 8시 여의도 본사에서 2명의 사내이사, 4명의 사외이사 등 총 6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에 걸친 이사회 진행 끝에 만장일치로 법정관리를 신청키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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