쏟아지는 비난…산은ㆍ수은 직원들 '멘붕`

입력 2016-06-09 09:26 수정 2016-06-09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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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인력 감원과 조직 축소, 자회사 매각 등 자구계획안을 내놨다. 하지만 해당 내용은 이미 두 은행이 기존에 발표한 사항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고강도의 자구안을 추가로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바젤Ⅲ적용 등을 감안해 산은의 경우 국제결제은행(BIS) 비율 13%, 수은의 경우 10.5%를 충족해야 한다는 전제 하에 국책은행 자본확충 규모를 산정하고, 구조조정 상황이 악화하면 국책은행에 최대 8조원 수준의 자본확충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우선적으로 정부는 수은에 1조원의 현물출자를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수은의 BIS비율은 지난 1분기말 기준 9.89%에서 11%대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수은의 지난해말 기준 자본금은 8조8780억원이다. 여기에 산은으로부터 5000억원 규모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주식을 현물출자 받으면 자본금이 9조3780억원으로 증가한다. 수은의 BIS비율은 0.4%p 상승해 10.29%까지 올라가게 되지만, 목표 BIS비율인 10.5%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

정부가 연내 1조원의 현물출자를 완료할 경우 자본금은 10조3780억원으로 증가하고, BIS비율은 0.7∼0.8%p 상승해 11%대까지 올라서게 된다.

문제는 추가 구조조정에 따른 충당금 적립과 손실 부분이다.

수은은 당장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로 인해 약 6000억원의 충당금을 추가로 쌓아야 할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의 채권을 ‘요주의’로 강등해 분류할 경우 1조원 이상의 충당금 적립은 불가피하다.

지난해 7월말 기준 대우조선을 포함한 5대 조선사에 대한 수은의 신용공여액은 19조7691억원에 달한다.

조선사를 중심으로 한 구조조정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경우, 수은은 정부가 정한 적정 BIS비율인 10.5%를 크게 밑돌 것으로 관측된다.

산은은 지난 1분기 BIS 비율 14.34%를 기록하는 등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지만, 조선사 구조조정이 본격화할 경우 BIS비율 유지를 위한 자본확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두 은행은 성과연봉제 확대 도입 등의 자구 노력을 진행한다. 임원의 연봉을 전년 대비 5% 삭감하고, 내년 연봉 역시 추가 반납한다. 이와 함께 전 직원이 올해 임금상승분을 반납한다.

인력도 단계적으로 감축, 산은과 수은은 2021년까지 각각 현 정원의 10%(319명), 5%(49명)를 단계적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2020년말까지 지점 및 출장소를 각각 8개, 4개 축소할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 1년간 시중은행의 총 임직원 수가 2600명 감소하고 108곳의 점포가 사라진 점과 비교하면 국책은행의 자구 노력은 미미한 수준이다.

이밖에도 산은은 총 132개의 비금융출자회사를 신속하게 매각하겠다는 방침도 내세웠다. 하지만 이 역시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산업은행의 역할 강화 방안에 포함된 내용이고, 인수합병(M&A)의 특성상 계획대로 이행되기도 쉽지 않다.

이에 따라 오는 9월에 발표하는 국책은행 쇄신안은 이보다 고강도의 자구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자구계획과는 별도로, 산은과 수은에 대한 전면적인 조직ㆍ인력 진단을 진행해 9월말까지 근본적인 쇄신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한 산업은행 관계자는 "검찰 압수수색 등으로 직원 사기가 땅에 떨어졌다"며 "정책이 사법처리의 대상이 되면 직원들은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직 회장의 발언에 대해 여러 얘기가 나온다"며 "다만 남아있는 실무자들의 입장도 생각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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