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체계 및 디지털콘텐츠 유통의 미래를 본다

입력 2007-03-28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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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부는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인 UCI(Universal & Ubiquitous Content Identifier)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식별체계 및 디지털콘텐츠 유통의 미래상을 제시하기 위해 28일 '2007년 UCI 이용자포럼 총회 및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디지털콘텐츠 식별체계 관련 최신 기술 및 표준화 동향뿐 아니라 무선콘텐츠, 역대 인물 정보, 학술 정보 등 다양한 분야에 UCI가 적용된 사례에 대한 발표가 이어져 참석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UCC 사이트 등을 중심으로 지원될 UCI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사업 계획과 UCI 도입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컨설팅 제공계획 등도 발표되어 UCI를 도입하고자 하는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

UCI기반의 비즈니스모델 발굴 지원 사업은 공모를 통해 과제를 선정하는 것으로 4월에 사업공고 후 5월에 과제를 접수하게 된다.

아울러 SBSi 박종진팀장이 웹2.0시대의 식별체계의 역할 및 변화방향을 소개했고, 서울북부지원 윤종수판사는 CCL을 이용한 온라인 유통 활성화 전략과 식별체계 적용방안에 대해 발표했으며,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유통 구조의 개선점에 대한 패널토의 등도 진행됐다.

정보통신부 양준철 미래정보전략본부장은 “안정적인 UCI 서비스체계를 확립하고 시장 표준으로 정착시킨 그간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UCI 보급·확산 정책을 추진하고 활용도 제고를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UCI는 디지털 콘텐츠의 효율적인 유통과 활용을 위해 개별 콘텐츠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하고 이를 관리해 주는 체계로서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등 다양한 식별체계를 통합 연계할 수 있는 식별체계이며, 2003년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에 의해 표준체계로 개발됐고, 2005년도에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국제 표준으로도 채택된 바 있다.

현재까지 국회사무처, 한국전자거래진흥원, SBSi 등 총 11개 기관이 1000만 건 이상의 콘텐츠에 UCI를 도입해 전사적으로 디지털 콘텐츠 관리방식을 체계화하고, 콘텐츠 유통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UCI 식별체계를 사용하면 콘텐츠의 저장 형식이 표준화되어 콘텐츠를 유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개별 콘텐츠가 영구히 변하지 않는 식별코드를 가지게 돼 검색, 과금 및 결제, 불법콘텐츠 추적 등 유통 관리 부문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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