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수치로 전락한 국민차 폭스바겐…독일 정부, 유럽서 850만대 강제 리콜 지시

입력 2015-10-16 09:10 수정 2015-10-16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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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리콜 명령으로 리콜 비용 예상보다 더 늘어날 듯

폭스바겐이 내년 1월부터 독일 내 배출가스 저감장치 문제 차량 240만 대를 비롯해 유럽연합(EU) 전역에서 총 850만대 규모의 리콜을 실시한다. 이는 역내 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이다.

폭스바겐은 15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내년 1월부터 소프트웨어 수리가 필요한 차량을 대상으로 리콜을 시작하고, 부품 교체 등 하드웨어적 수리까지 필요한 차량은 같은 해 9월 이후부터 리콜에 들어갈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폭스바겐의 이번 리콜은 사실상 ‘반 강제’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폭스바겐은 지난 7일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에 불법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디젤 차량에 대한 자체 리콜 계획안을 제출했으나 독일 당국이 이를 기각, 문제가 된 240만대 전체 차량에 대한 강제 리콜을 명령했다. 여기에 KBA는 리콜 진행상황을 직접 모니터링까지 한다는 방침이다.

울며 겨자먹기로 회사는 독일 외에 유럽 전역에서도 문제의 차량을 리콜해야 한다. 마티아스 뮐러 최고경영자(CEO)는 알렉산더 도브트린 독일 교통장관에 KBA가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 차량의 수리를 요청함에 따라 EU 전역에서도 리콜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서한을 보냈다. EU는 한 회원국의 교통당국이 공공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에 대해 리콜과 같은 특정 개선사항을 지시할 경우 EU 전역에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즉 독일에서만 리콜 요구를 받았다해도 유럽 전역에서도 무조건 리콜을 해야하는 것이다. 폭스바겐은 이번 조작 스캔들 사태 수습을 위해 65억 유로(약 8조3100억원)의 충당금을 따로 떼어뒀지만 이로 인해 리콜 비용이 예상보다 늘어나게 됐다.

이처럼 독일 정부가 강제 리콜이라는 고강도 조치를 취한 배경은 폭스바겐으로 인해 독일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EU의 경제강국 독일의 자존심에 폭스바겐이 큰 오점을 남기면서 그 본보기를 보이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그러나 리콜 차량 소유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무조건 리콜해야 하는 탓에 차량 소유자의 불만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차량 소유주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적 수리로 연비와 주행 성능이 저하될 것을 우려해 리콜을 꺼리고 있다.

한편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뮐러 CEO는 이날 간부회의를 열고 2025년까지의 장기 사업 전략을 전면 수정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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