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가 수백억원대의 개인정보를 불법 수집하고 판매한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
1일 홈플러스는 “경품 미지급과 고객 분들의 소중한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경품 미지급에 대해서는 지급 완료하였으며, 경품행사는 즉시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홈플러스는 “이번 검찰의 수사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항에 대해서는 철저히 개선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재발 방지를 위해 홈플러스는 ▲직원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교육 및 내부점검 시스템 강화 ▲ 개인정보 보안을 위한 내부 시스템 강화 ▲일상적 개인정보 활용업무의 재검토 등 다양한 대책을 실행하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홈플러스는 “법령 및 업계 보편적 기준에 부합하는 문구로 고객 동의를 받은 부분과 업계에서 유사하게 진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범죄행위로 보는 부분에 대해서는 재판과정을 통해 성실히 소명하고, 재판부의 결정을 겸허히 따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원정보를 불법 수집하고 보험사에 판매한 혐의(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로 도성환(60) 사장과 김모 전 부사장 등 전·현직 홈플러스 임직원 6명 및 홈플러스 법인을 불구속 기소했다. 회원정보를 제공받은 보험사 2곳의 관계자 2명도 함께 기소됐다.
도 대표등 홈플러스 전현직 직원은 총 2400만여건의 개인정보가 보험사 측에 유출됐고, 홈플러스는 231억7000만원을 챙긴 협의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