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영업기간 새판 짜라” 통신사 전략 고심…시장 재편 되나

입력 2014-03-14 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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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통사 ‘사실상 개점휴업’…KT·LG U+ ·알뜰폰업계 경쟁 치열할 듯

이동통신 3사가 번갈아 영업정지에 들어가면서 통신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전망이다. 미래부의 영업정지 명령에 이어 방송통신위원회도 13일 전체회의에서 불법보조금 지급을 주도한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에 각각 14일과 7일 동안의 추가 영업정지를 의결해 각사의 명암도 엇갈리고 있다.

현재 이통시장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각각 5:3:2로 점유하고 있다. 3사는 영업정지 기간이 최장 2달 가까이 되면서 이같은 시장점유율 구조에 변화가 올 것으로 내다보고 마케팅 전략을 다시 짜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방통위의 이번 추가 영업정지를 기적적으로 피해간 KT는 경쟁사가 영업정지되는 21일 동안의 ‘황금영업기간’을 활용, 시장점유율을 높여나간다는 방침 아래 신규 고객확보에 주력키로 했다. KT 경쟁사 관계자도 “방통위가 정확한 추가 영업정지 날짜를 밝히지 않아 KT도 구체적인 전략을 공표하지 않고 있다”며 “KT가 추가영업정지 기간에 맞춰 광고·요금제·서비스 등을 쏟아내며 전방위적으로 점유율 확장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다.

방통위가 KT만 영업정지를 내리지 않고 특혜를 준 이유는 지난 1월 말 황창규 신임 회장 취임 이후 보조금 경쟁을 극도로 자제한 덕분으로 풀이되고 있다. KT는 보조금 경쟁에 소극적으로 대응해 지난달에만 4만9055명(알뜰폰 포함)의 가입자를 잃으면서 지난해 3월 이후 12개월째 순감 추세를 이어나갔다. 하지만 이번 ‘황금영업기간’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그동안의 순감 추세를 단번에 뒤집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LG유플러스는 KT의 점유율 하락에 힘입어 SK텔레콤 고객을 집중 공략하면서 시장점유율 확장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 KT가 추가영업정지 기간을 틈타 SK텔레콤 이용자를 대거 유치하는 등 상위 2개사가 경쟁하는 틈을 노려 시장점유율을 25% 이상으로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이통3사들 간 불꽃 튀는 보조금 경쟁으로 숨쉴 틈 없었던 알뜰폰 업계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켤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통 3사가 13일부터 45일씩 영업정지에 들어간 기간을 호재로 보고 본격적인 시장 확장에 들어간다는 전략이다.

에넥스텔레콤 관계자는 “알뜰폰 업체들이 다양하고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해도 이통 3사의 과도한 보조금 지급으로 빛을 보지 못했다”며 “이번 영업정지는 알뜰폰의 저렴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알릴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우체국도 최근 ‘3기 우체국 알뜰폰 상품’을 구성,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다음달 초까지 누적가입자 10만명의 기록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로 구성된 3기 우체국 알뜰폰 요금제는 무료 음성통화량과 데이터 이용량 확대, 망내 무제한 요금제가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또 2개에 불과했던 LTE 요금제 가운데 망내 무제한 상품을 5개로 확장해 고객 유치에 발벗고 나섰다. 후불 중심이던 18개 요금제에서 약정 요금제 수를 8종으로 늘려 단말기값 할인폭도 확대했다. 단말기도 3G 피처폰 4개, 3G 스마트폰 8개, LTE 스마트폰 6개를 새롭게 추가했다.

CJ헬로비전, 에넥스텔레콤, 프리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 등도 다양한 요금제를 쏟아내며 고객 이끌기에 여념이 없다.

이통 3사와 알뜰폰 업계 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면서 이번 영업정지 중에도 불법 보조금 경쟁은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업계에선 다른 사업자들이 영업정지를 하는 동안 시장을 유지·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결국 불법 보조금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지난해 2월과 7월에 있었던 영업정지 때도 사상 최대의 보조금 경쟁이 이뤄진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근본적인 제도는 전혀 바뀌지 않은 상태에서 제재만 강하게 해봐야 소용없다”며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이 조속히 통과되고, 단말기 구입과 통신사 가입을 분리해야 보조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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