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기업의 해외법인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에 진출한 국내 유통기업 62개사를 대상으로 ‘해외 경영실태’를 조사한 결과, 올해 해외법인의 매출액이 지난해보다 39.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해외법인 매출은 상의가 첫 조사를 한 2010년 17.2% 오른 것을 시작으로 2011년 24.2%, 2012년 32.7%, 올해 40% 가까이 늘며 4년 연속 상승하고 있다.
유통기업 10곳 중 8곳이 ‘내년에도 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하겠다(82.3%)’고 답해 유통기업의 해외영업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이다.
올해 경영실적에 대해서는 48.4%가 ‘흑자경영이 가능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손익분기점에 근접할 것’이라는 기업이 38.7%였고, ‘적자경영이 예상된다’는 기업은 12.9%였다.
흑자를 예상하는 이유로 ‘매출증가(73.3%)’가 첫 손에 꼽혔고, ‘한국상품 선호도 증가(33.3%)’, ‘현지시장 신뢰획득(26.7%)’, ‘마케팅 및 홍보강화(26.7%)’, ‘이익률 개선(23.3%)’ 등이 차례로 꼽혔다
해외 경영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은 기업 규모에 따라 달랐다. 중소기업은 ‘해외시장 환경이 지난해보다 개선됐다(26.2%)’는 응답이 ‘악화됐다’(11.9%)는 답변을 2배이상 앞섰다. 반면 대기업은 ‘악화됐다(30.0%)’는 답변이 ‘개선됐다(15.0%)’보다 많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대기업은 주로 대형종합소매업 형태로 진출해 해외시장에서 규범적·비규범적 규제의 대상이 되기 쉬운 반면, 중소기업은 화장품, 프랜차이즈 등의 분야에서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진출하고 있어 현지 적응이 더 빠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통기업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국가는 중국(80.6%)이었으며 이어 미국(41.9%), 일본(30.6%), 베트남(25.8%), 인도네시아(17.7%) 등의 순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