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탱크] 여성 리더가 성공하는 이유

입력 2013-08-14 17:35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HBR, 전형적 ‘남성적’ 방식에 대한 불만 커져

▲마리사 메리어 야후 최고경영자(CEO). 블룸버그

‘여성성’이 미래 리더들의 경쟁력을 결정한다고 하버드비즈니스대학원이 발간하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가 최근 분석했다.

퓨리서치센터가 지난 6월 공개한 ‘워킹맘’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가정을 부양하는 워킹맘의 비중은 전체 가계의 40%를 기록했다.

HBR이 미국 캐나다 유럽 아시아 등의 13국에서 6만4000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전형적 ‘남성적’ 사업 방식에 대한 불만이 큰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여성성으로 인식되는 기술과 기능, 특징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다고 HBR은 전했다.

응답자의 57%는 남성이 생산을 주도한 제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고 HBR은 설명했다.

일본과 한국의 경우에는 79%가 남성이 만든 제품에 대해 불만을 느낀다고 답했으며 인도네시아 멕시코 영국 미국의 경우는 3분의 2에 달했다.

특히 18~30세의 밀레니얼 세대에서 이같은 응답률이 높다고 HBR은 평가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80%는 남성이 만든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3분의 2는 “남성이 여성처럼 생각하면 나은 세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와 브라질에서는 이같이 대답한 경우가 76%에 달했으며 독일은 70%였다.

HBR은 설문 참여자들에게 현대 리더들에게 필요한 10가지 특징을 조사한 결과, 8가지는 여성성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 리더들에게 필요한 여성성으로는 풍부한 표현력·합리적·미래 계획·충성도·유연성·인내·직관력·협동력을 꼽았다. 남성성은 결단력과 회복력 등 두 가지에 불과했다.

특히 여성성으로 대표되는 공감은 단순하지만 획기적인 혁신을 이끌 수 있다고 HBR은 전했다.

또 여성의 약함은 강함이 될 수 있다고 HBR은 설명했다.

HBR은 리더들이 ‘실패로부터 배운다’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실수를 인정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아이돌 레시피와 초대형 상품…편의점 음식의 한계 어디까지?[Z탐사대]
  • 제니와 바이럴의 '황제'가 만났다…배스 타올만 두른 전말은? [솔드아웃]
  • 송다은 "승리 부탁으로 한 달 일하고 그만뒀는데…'버닝썬 여배우' 꼬리표 그만"
  • ’돌아온 외인’에 코스피도 간다…반도체·자동차 연이어 신고가 행진
  • ‘빚내서 집산다’ 영끌족 부활 조짐…5대 은행 보름 만에 가계대출 2조↑
  • “동해 석유=MB 자원외교?”...野, 의심의 눈초리
  • 미끄러진 비트코인, 금리 인하 축소 실망감에 6만6000달러로 하락 [Bit코인]
  • 명승부 열전 '엘롯라시코'…롯데, 윌커슨 앞세워 5연속 위닝시리즈 도전 [프로야구 16일 경기 일정]
  • 오늘의 상승종목

  • 06.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94,370,000
    • +0.56%
    • 이더리움
    • 5,066,000
    • +0.64%
    • 비트코인 캐시
    • 612,500
    • +1.16%
    • 리플
    • 697
    • +2.2%
    • 솔라나
    • 206,100
    • +0.83%
    • 에이다
    • 589
    • +0.86%
    • 이오스
    • 936
    • +0.54%
    • 트론
    • 164
    • +0%
    • 스텔라루멘
    • 140
    • +1.45%
    • 비트코인에스브이
    • 70,000
    • -1.34%
    • 체인링크
    • 21,350
    • +0.99%
    • 샌드박스
    • 546
    • +0.3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