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 사장실보다 현장이 편한 이유는?

입력 2013-05-1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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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카이스트서 열정락(樂)서 시즌4 강연자로 나서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삼성중공업)
“현장에 가보면 늘 새로운 상황이 펼쳐지고 매일 과제가 발생합니다. 이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그 분야 도사가 되는 것입니다. 현장 상황을 하나부터 열까지 파악하고 있으니까 선주들과 대화를 나눠도 막힘이 없습니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이 14일 대전 카이스트 대강당에서 열린 토크콘서트 ‘열정락(樂)서’의 강사로 나섰다. 생산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현장통’답게 박 사장은 현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장에서 업무를 익혀 온 탓에 사장실보다 현장이 더 익숙하고 편하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현장의 생기에 매료돼 지난 35년간 일에 빠져 살 수 있었다”며 이 날 모인 대학생들에게도 현장 업무의 매력에 빠져 볼 것을 권했다.

박대영 사장은 해양플랜트 분야 전문가다. 영업과 생산관리, 사업부장 등을 거치며 삼성중공업의 해양사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런 박 사장이지만 1984년 처음 부서에 배치될 당시 해양사업부는 거제조선소 내에서 이른 바 ‘왕따 사업부’로 여겨지던 곳이었다.

박 사장은 “육상유전의 고갈이 머지 않았기 때문에 해양 개발이 본격화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며 “내 손으로 해양사업의 역사를 만들겠다는 꿈을 갖게 됐다”고 회고했다.

그는 이어 “그냥 일꾼이 아니라 역사의 일부가 되겠다는 큰 꿈을 가져야 한다”며 “사장이나 부사장이라는 직책은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한 대가로 따라 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양 사업의 매력에 대해서는 “한 마디로 하이 리스크(High-Risk), 하이 리턴(High-Return)인데 힘든 만큼 성취감이 크다”고 소개했다.

박 사장은 과감히 도전해 성공한 사례로 드릴십을 꼽았다. 삼성중공업은 세미리그(반잠수식시추선)가 시추 설비의 표준으로 여겨지던 90년대 중반 기동성과 시추능력을 갖춘 드릴십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면서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유조선과 컨테이너선, 벌크선 같은 일반 상선을 주로 건조해 온 국내 조선업계에서 드릴십과 같은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선박을 건조하는 것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삼성중공업의 도전은 대성공을 거뒀다. 남들보다 10년 앞서 드릴십 시장에 진출해 기술과 건조경험을 축적한 결과,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시장점유율 1위(42%)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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